목차
Teacherize
우리가 "마법의 함수"라고 부를 수 있는 이 함수는 정말 멋진 일을 해요. 이름은 `teacherize`인데요, 마치 마법사처럼 예시 자료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낸답니다. 초등학생 친구들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함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해볼게요!
우선, 이 함수는 네 가지 종류의 마법 재료를 필요로 해요:
1. **예시 입력값 범위 (e_inputs)**: 이건 마치 마법사가 공부할 때 쓰는 예제 문제집 같아요. 이 함수는 이 예제들을 보고 배워요.
2. **예시 출력값 범위 (e_outputs)**: 이건 예제 문제집의 정답과도 같아요. 함수는 문제와 정답을 함께 보며 학습해요.
3. **새로운 입력값 범위 (inputs)**: 여기서는 우리가 직접 문제를 내 보는 거예요. 함수에게 새로운 문제를 주고 어떻게 풀지 지켜보는 거죠.
4. **창의성 (temperature)**: 마법사가 문제를 푸는 방식에 조금의 창의성을 더해요. 0에서 1 사이의 숫자로, 숫자가 클수록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요. 마치 문제를 푸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처럼요.
5. **최대 말풍치 수 (maxTokens)**: 이건 마법사가 한 번에 말할 수 있는 최대 단어 수에요. 너무 많은 단어를 한 번에 사용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거죠.
이 모든 재료를 가지고 `teacherize` 함수는 마법을 부린답니다. 그리고 마법의 결과로, 우리가 내준 새로운 문제(inputs)에 대한 답을 여러분에게 알려줘요. 이 답은 마치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처럼 각 문제에 맞는 답이에요!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마법사에게 필요한 모든 마법 재료들을 주고, "Teacherize!"라고 말하면 돼요. 그러면 마법사인 `teacherize` 함수가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새로운 문제들에 대한 답을 마법처럼 찾아줄 거예요.
이렇게 멋진 `teacherize` 함수를 사용해 보면서, 여러분도 마법사처럼 멋진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1.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 방법 개선
업스테이지 박창준 선임 연구원의 AIEDAP 특강 중에서
이젠 엄청 큰 Big Model을 하나 만들어서 그것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게 하는 시대
질 좋은 육수(Big Model)를 하나 만들고, 양념 등을 잘 섞어서 다양한 국물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시대
AI 활용 수업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패들릿 공유 파일
수업 시간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도구
디자인(포스터, 로고 등)
학습 자료(인터넷 자료의 활용)
예시1)
예시2)
학교 생활(생활지도, 대화 등)
연구 활동(인공지능이 고문서 번역)
분석결과 시각화(BIG KINDS)
장애인 교육에 활용
누워서 보는 콘서트
요약
주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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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자료 활용(교실에서 ChatGPT를 활용하는 100가지 방법(번역 및 정리)
In his book "100 Ways to Use ChatGPT in the Classroom Setting Using AI to Boost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al technologist and designer Dr. Albert Richey covers all of these subjects in detail. He discusses many approaches to using chatGPT in the classroom, such as planning lessons, offering instructional support, establishing evaluations, making study materials, and using chatGPT for computer programming. The book also discusses how students might use chatGPT for research, writing aid, and individualized instruction.
Albert addresses potential issues and critiques while offering helpful examples and recommendations to assist instructors in making the most of chatGPT's features. The book urges teachers to adopt this technology in the classroom by demonstrating how AI may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Check out the controversy!
알버트 리치 박사는 "AI를 활용한 교육 및 학습 지원을 위한 교실 환경에서 ChatGPT 100가지 사용 방법"이라는 책에서 이러한 주제들을 자세히 다룹니다. 그는 수업 계획, 지도 지원, 평가 설정, 학습 자료 제작 및 프로그래밍에 ChatGPT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논의합니다. 이 책은 ChatGPT를 연구, 글쓰기 지원, 맞춤형 지도에 사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방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알버트 박사는 잠재적인 문제와 비판에 대처하여 도움이 되는 예시와 권장 사항을 제공하면서 ChatGPT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교사들을 돕습니다. 이 책은 AI가 교육 및 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교사들이 교실에서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권장합니다. 논란을 확인하세요!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
ChatGPT
Wrtn(뤼튼)
Gemini
Claude
Poe
Perplexity
LangChain
2.생성형 AI를 활용한 생기부 작성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의 현재 상황(인터넷, 로봇 등)
Teacherize 확장 프로그램 사용법 소개 및 학생부 문장 생성 작업 보조 도구로 활용 방법
비용 발생 영역
인터넷을 사용하면 인터넷 이용료 지불(유료)
인공지능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면 인공지능 이용료 지불(무료 또는 유료)
만일 한 명의 학생에 대한 관찰 기록을 정리하는 것이라면….. [ 무료로 이용 가능 ]
당신은 교사입니다.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남긴 메모를 기초로 평가한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관찰 항목은 [동기], [활동], [결과], [의미], [변화], [기타] 항목입니다. 관찰 항목을 토대로 평가 내용을 [정리]하세요.
예시자료
[동기] 평소에 긍적적이고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진일을 열심히 하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을 잘 정돈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편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활동] 학급내에서 1학기에는 게시판정리를 담당하고 2학기에는 특별구역을 담당했습니다.
[결과] 학급의 청결을 맡으면서 교실이 깨끗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소한 일일지라도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한다면 교실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미] 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써 그 역할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어떤 집단을 가더라도 자신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더욱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변화] 책임감을 더 가지게 해 주었고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학급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뿌듯했습니다.
[기타] 교실의 시간표를 만들고 붙여 친구들이 1년 내내 시간표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리]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 어려운 일 앞에서도 쉽게 낙담하거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돋보임.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 분위기를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음. 학급 게시물을 정리하고 청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급 활동과 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줌. 말과 행동이 의젓하고 어른에 대한 예의를 잘 갖추고 있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함. 교실의 시간표를 제작하여 학급 운영에 도움을 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함. 항상 웃는 표정을 잃지 않고 협조적임. 아침 자습 활동을 꾸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습을 통해 학습을 위한 기본자세가 바르게 갖추어진 학생이라고 생각함.
이제부터 학생의 관찰 항목을 차례대로 물어보고, 관찰 항목을 기초 자료로 삼아서 위의 예시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 항목을 작성하세요.
물론입니다. 관찰 항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그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에 대한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각 관찰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1.
동기 (Motivation): 학생의 동기 부여 요소, 즉 어떤 것이 학생을 활동에 참여하도록 자극하는지에 대한 관찰 내용.
2.
활동 (Activity): 학생이 참여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세부사항.
3.
결과 (Outcome): 해당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결과로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4.
의미 (Significance): 활동이 학생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학생이 활동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
5.
변화 (Change): 학생의 행동, 태도, 능력 등에서 관찰된 변화의 내용.
6.
기타 (Additional):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다른 중요한 관찰 사항.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통합적이고 세심한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주시면, 그에 따라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동기] 매사에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져 사교성이 좋아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인사성이 밝은 학생으로 교내 선생님들께도 예의바르게 행동함. 학급 친구들이 번거롭고 주어지는 보상이 없다고 생각하여 꺼려하던 칠판 닦기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도맡아 하였음. 학급 친구들을 몇 번의 대화로 설득하는 등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줄 알고 자신의 적성과 맞는 토론의 자세로 임함.
[활동] 분위기메이커로서 교과 수업시간에 즐겁고 친밀한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씀. 혹시나 친구들과 마찰 또는 오해가 생기게 되었을 땐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등 문제해결능력도 상당함.
[결과] 학급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협동심을 발휘하여 학급 내의 많은 일들을 진행 또는 해결함.
[의미]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미래에 마주치게 될 또다른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겪으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변화]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기타] 토론 활동이 적성에 맞고 관심분야이기도 한데 학급회의 시간에 수차례의 모의토론을 경험할 수 있었기에 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논의 주제가 의미있었던 경험이었음.
[정리] 이 학생은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인해 사교적이고, 교우 관계가 원만하며, 선생님들에게도 예의 바른 행동을 보임. 자발적으로 칠판 닦기와 같이 다른 학생들이 꺼려하는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내며, 논리적인 대화로 친구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지님. 이는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학급 내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함. 학급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줌. 이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 협동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함. 이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가며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또한, 토론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회의 시간에 모의토론을 통해 학급 내의 모든 논의에 의미있게 참여함.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이 더욱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음.
교사는 한 학급만 해도 최소 20명 이상의 학생을 동시에 관찰하고 기록해야하는데….. 언제 다? [ 유료로 이용 ]
3.연수에서 못다한 이야기(참고 자료)
Viggle AI 모션 캡처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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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ggle AI는 이미지를 애니메이션화하여 모션 비디오로 결합하는 새로운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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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ord 서버 가입 후, 다양한 기능 체험 및 VFX 비디오 제작 방법 소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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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비디오 생성 단계적 프로세스를 따라 멋진 모션 비디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세렝게티는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한 대규모의 사바나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넓게 펼쳐진 땅"이라는 뜻입니다.
UDio 음악 생성 AI
임배딩
스마트 안경(레이반 안경 with Meta)
음악 창작 작업
https://chathess.teacherville.co.kr/
에듀테크 구매 가능 사이트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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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s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전문가들과의 정보 공유와 함께, GPT스의 다양한 활용과 수익모델에 대한 토론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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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S를 통한 AI 기술의 혁신과 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기대, 한국 시장에서의 활용과 발전 가능성이 높게 평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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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와 창의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와 공유로, GPT-3시대의 다양한 기회와 잠재력에 대해 다룸.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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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설치, 무료로 스네이크 게임 만들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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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모델 '메타 라마 3' 활용하여 게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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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 CSS, JS 코드로 반응 속도 테스트 게임 제작 가능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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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책 소개: 교육자를 위한 AI와 인간 지능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관점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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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교육자의 태도: 아이들의 AI 교육 필요성과 부모의 역할을 고민하고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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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새로운 역할: 디지털 교육과 선생님의 변화된 역할을 강조하며, 인간적 가치와 관계 중요성에 대한 주장
여러분 ㅎㅎ 클로드 어디까지 써보셨나요?!
저는 클로드를 안 키면 일을 시작을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이 좋은 노하우들을 혼자만 알 수 없지요!
온라인 사업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 (매우 열심히) 모든 노하우들을 초압축하여 한번에 보기 좋게 정리해 보았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AI Code Generation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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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 활용해 업무 자동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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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키 등록 후 비용 지원 필요, 팩 구매가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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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 함수로 이메일 작성 자동화 및 언어 번역 가능
내용이 좋아 “김덕진 소장 ‖'AI 활용 총정리' 우리 실생활에 와 닿을 변화를 반드시 알아야합니다 (풀버전) / 머니특강” 의 영상 요약 노트를 공유합니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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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발전과 유튜브 진입으로 언어 장벽 극복 방식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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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 발전으로 실생활에서 AI 활용 확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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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에서 주목 받는 AI 솔루션으로 가전업계 변화 예상
머지않아 도래할 인간 수준 인공지능
기관총 엑셀(자동화)
내용이 좋아 “사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런웨이 모션브러시 사용법” 의 영상 요약 노트를 공유합니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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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네이' 프로그램 사용해 사진을 동영상으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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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브러시로 세밀한 조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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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을 위한 새로운 브러시 효과 소개
전자레인지 인생
그릿 키우기
키워드 마스터 사용법
무료 요약 사이트
[챗지피티]
네, 물론이야! 'top_k'와 'top_p'를 비교해서 더 쉽게 설명해 볼게. 이번에도 우리 사탕 가게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사탕 가게 방문하기: 'top_k'와 'top_p'
상상해 보자, 너는 사탕 가게에 가는데, 이 가게는 특별하게도 네가 사탕을 고르는 방법을 두 가지로 제안해.
1.
'top_k' 방식 - 가게 주인이 말해: "여기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사탕이야. 이 중에서 고를 수 있어." 이 방식에서는, 사탕의 종류가 정확히 5가지로 제한돼. 네가 고를 수 있는 사탕의 범위가 정해져 있고, 그 선택은 가장 인기 있는 사탕들로 한정돼.
2.
'top_p' 방식 - 이번에는 가게 주인이 말해: "네가 좋아할 만한 사탕들을 골라줄게. 하지만 이들은 모두 충분히 인기가 있어야 해. 네가 좋아할 만한 사탕들 중에서, 전체 인기의 80%에 해당하는 사탕들을 골라볼게." 이 방식에서는, 사탕의 선택이 전체 인기도의 비율에 따라 결정돼. 네가 좋아할 만한 사탕들이 더 다양할 수 있고, 선택의 폭도 더 넓어.
비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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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성 vs. 유연성: 'top_k'는 선택이 명확하고 제한적이야. 네가 고를 수 있는 사탕의 종류가 정확히 정해져 있어. 반면, 'top_p'는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해. 네가 고를 수 있는 사탕의 종류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그래서 더 다양한 사탕을 맛볼 기회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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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가능성 vs. 다양성: 'top_k'는 항상 같은 인기 있는 사탕들 중에서 고르게 해, 그래서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알기 쉬워. 'top_p'는 너의 선택을 넓게 해주며, 때로는 예상치 못한 새로운 맛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줘.
쉬운 비유로 마무리
'top_k'는 네가 좋아하는 피자 가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토핑 5가지 중에서 골라"라고 하는 것과 같아. 반면, 'top_p'는 같은 피자 가게가 "전체 토핑 중에서 네가 좋아할 만큼 많은 종류의 토핑을 고르되, 전체 맛의 80%를 만족시키는 토핑들로 골라줄게"라고 제안하는 것 같아.
즉, 'top_k'는 너에게 명확한 선택을 제공하지만, 'top_p'는 너에게 더 넓은 시야와 다양한 선택을 제공해. 이로 인해 네가 더 다양한 사탕(또는 피자 토핑)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지.
이렇게 설명하니 두 방법의 차이를 좀 더 이해하기 쉬워졌을까?
[클로드]
알겠습니다. top_k와 top_p를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선생님이 교실에서 여러분에게 다음에 올 단어를 맞추는 게임을 하신대요.
선생님이 "사과는 _____" 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빈칸에 어울리는 단어를 대답해야 합니다.
만약 top_k 규칙을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가장 가능성 있는 상위 k개의 단어들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3 이라면, 여러분은 "빨간색", "맛있는", "건강에 좋은" 이렇게 only 3개의 단어만 생각할 수 있겠죠.
하지만 top_p 규칙을 사용한다면, 누적 확률이 p 값을 넘을 때까지만 단어를 고려합니다.
p=0.7 라고 가정해봅시다. "빨간색"(0.4), "맛있는"(0.3) 두 단어의 확률을 더하면 0.7이 되므로, 여기까지만 단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top_k나 top_p 규칙을 적용하면 답변의 범위가 좁혀지므로, 말도 안되는 엉뚱한 대답은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작은 k나 p값은 답변의 다양성을 해칠 수 있겠죠.
광고비 한 푼도 안 쓰고 AI로 돈 버는 법 (온라인 셀러 사용 가이드영상)
이 영상은 AI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온라인 판매자 가이드입니다. AI 사용으로 생산성이 향상되어 인력 절감과 더 빠른 제품 개발이 가능해졌습니다. AI를 활용한 혜택을 소개하며, 편리한 디자인 작업과 소품 제작, 광고 이미지 생성 방법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영상요약, 릴리스에이아이
사진과 그림을 수업 자료로 바꾸는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