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 분석 실습 지도안 지도교사 김준오
1. 공개 수업 정보
일시 | 2024.05.20.(월) 6교시(14:10-15:00) |
장소 | 신나는 AI 교실(지성관 2층 세미나실 옆) |
대상 | 영신여자고등학교 3학년 9반 이공계열 진학 예정 여학생 |
제목 |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 분석 실습(환경 교과와 인공지능기초 교과 융합 수업) |
외부 컨설팅 장학팀 | |
수업 주제 |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관련 교과(융합) | 환경(이상원 외, 천재교과서, 2023) 3. 환경탐구, 4. 지속 가능한 사회
인공지능기초(이영준 외, 씨마스, 2023) 3. 데이터와 기계학습(3-1. 데이터 속성과 유형) |
2. 성취 기준 및 수업 구성 의도
관련 성취기준 | [12인03-02]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데이터가 갖는 속성의 역할과 필요성을 설명한다. |
활용 AI, 디지털 도구 | 구글 스프레드시트, 챗GPT, 패들릿, 파이썬(Pandas, Matplotlib, NumPy), Google Colab |
참고한 모형, 원리, 전략 | 데이터과학 기반의 문제해결모형, 경험적 학습 및 탐구 기반 교육 모델 |
수업 구성의도 및 전략 | 이 수업은 학생들이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파이썬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챗GPT와 패들릿을 통해 학습 내용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협력 학습을 강화하며,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
참고 자료 |
3. 인공지능기초 와 환경교과 융합수업 지도안(1차시)
학습단계 | 교수학습활동 | 시간 | 자료 | 유의점 |
도입 | - 이전 차시 복습 및 학습목표 제시
- 사전 지식 확인 및 동기유발 | 5분 | 강의 자료 |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 목표를 명확히 한다. |
전개 | - 활동 1: 데이터 분석 방법 학습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분석, 시각화 방법 학습
- 활동 2: 데이터 분석 실습
* 환경 문제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서 해결
방안 제안 | 35분 | 강의 자료,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 프롬프트, Google Colab | - 주제를 벗어난 단순한 데이터
분석 지양
- 모둠별 활동 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실습용 컴퓨터 상태 수시 확인 |
정리 | - 활동 3: 데이터 분석 자료와 해결 방안 정리 후 패들릿에 업로드 후 피드백
- 차시 예고 | 10분 | 패들릿 | 패들릿을 활용하여 분석 자료 피드백 주고받기 |
4. 평가도구및기준
평가 도구 | 평가 기준 |
루브릭, 동료평가, 자기평가 | 환경 문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주제에 맞는 프롬프트를 작성하였는가? |
루브릭, 동료평가, 자기평가 | 환경과 관련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분석하고, 시각화 작업을 모두 진행하였는가? |
루브릭, 동료평가, 자기평가 | 데이터를 분석과 그래프 설명을 토대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환경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