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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대교회)AI for All(2024.07.30. 19:30-21:30)

들어가는말

DIKW 피라미드

구글 제미나이로 배라 신메뉴 만들기

손흥민은 드리블로 일반인 몇 명을 제칠 수 있을까?

교시 - 구글 제미나이 톺아보기

용어 정리
톺아보기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방법(5W1H) - 글을 쓰거나, 말을 하거나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인공지능과의 대화 방법을 설명해달라고 부탁했더니 만들어준 답변
제미나이가 쉽게 설명하는 자신과의 대화법
'캐릭터 만들기' 게임과 비슷해! 멋진 이야기를 만들거나 그림을 그릴 때 캐릭터를 만들면 더 재미있잖아? 이 방법은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캐릭터'를 만드는 거라고 생각하면 돼.
1. 페르소나/역할 (Who):
어떤 캐릭터를 만들지 정하는 단계야. 예를 들어, '우리 반 반장', '동네 빵집 주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처럼 다양한 캐릭터를 생각해 볼 수 있어.
2. 작업/단계 (What):
이 캐릭터가 무슨 일을 할지 정하는 거야. '반장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을 쓴다', '빵집 주인은 맛있는 빵 레시피를 소개한다'처럼 캐릭터에 맞는 일을 정해주면 돼.
3. 형식/어조 (How):
캐릭터가 어떤 말투로 이야기할지 정하는 거야. '반장은 친절하고 다정한 말투',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재미있고 활기찬 말투'처럼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말투를 정해주면 글이 더 생생해져.
4. 맥락/제약사항 (When, Why):
캐릭터가 처한 상황이나 제약을 생각하는 거야. 예를 들어, '반장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촬영 중이다'처럼 캐릭터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생각하면 글을 쓸 때 더 구체적으로 쓸 수 있어.
5. 예시 (Example):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캐릭터가 쓴 글을 예시로 만들어 보는 거야. 예를 들어, "안녕 얘들아! 나는 반장 민수야. 오늘은 우리 반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해!"처럼 캐릭터가 직접 말하는 것처럼 글을 써보는 거지.
이렇게 5가지 단계를 거치면 글을 쓸 때 캐릭터가 살아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재미있는 글을 쓸 수 있게 된단다! 마치 내가 직접 그 캐릭터가 된 것처럼 글을 쓰면 더 쉽고 즐겁게 글쓰기를 할 수 있을 거야.

교회 활동 프롬프트 작성 예시

1. 페르소나/역할:
청년부 담당 목사님: 청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신앙적인 조언을 해주는 역할
2. 작업/단계:
주일 설교 준비: 청년들이 삶에서 마주하는 어려움과 관련된 성경 말씀을 찾고, 그 말씀을 통해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설교를 작성한다.
청년부 소식지 기고: 청년들에게 유익한 신앙 정보, 교회 행사 소식, 기도 제목 등을 담은 글을 작성한다.
SNS 콘텐츠 제작: 청년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짧은 묵상 글, 성경 구절 이미지, 신앙 관련 영상 등을 제작하여 공유한다.
3. 형식/어조:
따뜻하고 친근한 말투: 청년들이 편안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부드럽고 이해심 있는 어조를 사용한다.
명확하고 쉬운 설명: 성경 말씀이나 신앙 용어를 풀어서 설명하여 청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솔하고 공감하는 태도: 자신의 경험이나 고민을 나누며 청년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함께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 맥락/제약사항:
교회 예배 시간: 주일 설교는 예배 시간에 맞춰 적절한 길이로 작성해야 한다.
청년들의 관심사: 소식지 기고나 SNS 콘텐츠는 청년들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신앙적인 내용: 모든 글은 성경 말씀에 기반하여 작성하고,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예시:
주일 설교: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오늘 함께 나눌 말씀은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이사야 41:10)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어려움과 불안을 마주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와 항상 함께하시기 때문입니다..."
청년부 소식지 기고: "안녕하세요, 청년부 담당 목사입니다. 이번 주에는 '기도의 능력'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소통하는 통로이며,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SNS 콘텐츠: "[오늘의 말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태복음 11:28) #오늘도힘내세요 #기도합니다"
이 예시는 참고용이며, 실제 교회 활동에 맞게 다양하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회 활동 프롬프트 작성 예시 (추가)

1. 페르소나/역할:
청년부 예배 찬양팀 리더: 찬양을 통해 청년들에게 은혜와 감동을 선사하고 예배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역할
2. 작업/단계:
주일 예배 찬양 선곡: 예배 주제와 청년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찬양곡을 선정하고, 찬양팀과 함께 연습한다.
찬양 콘티 구성: 예배 흐름에 맞춰 찬양 순서를 정하고, 각 곡에 대한 간단한 소개나 멘트를 준비한다.
특별 찬양 행사 기획: 청년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신앙 성장을 돕는 특별 찬양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한다.
3. 형식/어조:
열정적이고 활기찬 말투: 찬양을 통해 청년들에게 에너지를 전달하고 함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밝고 긍정적인 어조를 사용한다.
진솔하고 감동적인 나눔: 찬양곡에 담긴 메시지나 자신의 신앙 경험을 나누며 청년들의 마음에 울림을 준다.
격려하고 응원하는 태도: 청년들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느끼고 신앙생활에 활력을 얻도록 격려하고 응원한다.
4. 맥락/제약사항:
예배 분위기 조성: 찬양 선곡과 콘티 구성은 예배 전체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도록 고려해야 한다.
청년들의 참여 유도: 찬양팀 연습이나 특별 행사 진행 시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음악적 역량: 찬양팀 리더로서 찬양 인도와 악기 연주 등 음악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5. 예시:
찬양 콘티 소개: "오늘 예배는 '주님의 사랑 안에서'라는 주제로 함께 찬양하며 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첫 번째 곡은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입니다. 이 곡을 통해 우리를 향한 주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묵상하며 찬양하기 원합니다."
특별 찬양 행사 홍보: "다음 주 토요일 저녁 7시, 청년부 찬양의 밤 행사가 있습니다! 함께 모여 찬양하고 기도하며 은혜를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SNS 콘텐츠: "[찬양팀 연습] 오늘도 즐겁게 찬양하며 은혜 가득한 시간 보냈습니다! 다음 주일 예배 찬양도 기대해주세요! #주님께영광 #찬양 #예배"
참고: 위 예시는 찬양팀 리더의 역할에 국한된 것이며, 교회 내 다른 역할(예: 주일학교 교사, 성가대 지휘자, 구역장 등)에도 적용하여 다양한 프롬프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찬양으로 하나 되는 우리, 청년 예배 찬양팀

안녕하세요, 청년 여러분! 찬양팀 리더 지혜입니다. 오늘 예배 주제는 '주님의 사랑 안에서'입니다. 우리는 때로 삶의 무게에 지치고 힘들 때가 있지만, 주님의 사랑은 언제나 우리 곁에 함께하시며 우리를 위로하고 품어주십니다. 오늘 찬양을 통해 주님의 사랑을 깊이 느끼고 경험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첫 번째 찬양은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입니다. 이 곡은 우리를 향한 주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노래하며,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우리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함께 찬양하며 주님의 사랑을 묵상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찬양 후)
두 번째 찬양은 '내 모습 이대로'입니다. 우리는 연약하고 부족하지만, 주님께서는 있는 모습 그대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이 찬양을 통해 우리의 연약함을 내려놓고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은혜를 경험하기 원합니다.
(찬양 후)
마지막 찬양은 '주님 사랑합니다'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다해 주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며,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찬양 후)
오늘 찬양을 통해 주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고, 삶 속에서 그 사랑을 나누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다음 주 찬양팀 연습 안내]
다음 주일 찬양 콘티는 '주님의 은혜'를 주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습은 수요일 저녁 7시 찬양 연습실에서 진행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특별 찬양 행사 안내]
다음 달 15일 토요일 저녁 7시, 청년부 찬양의 밤 행사가 있습니다! '주님께 드리는 우리의 찬양'이라는 주제로 다 함께 찬양하고 기도하며 은혜를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찬양팀의 특별 무대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
오늘 찬양 예배 은혜로우셨나요? 찬양을 통해 주님의 사랑을 경험한 감동을 함께 나눠주세요! #주일예배 #찬양 #주님의사랑 #청년부 #함께찬양해요

교시 - 다른 유용한 도구

강의

무한의 화이트 보드

MarkSlides based on MARP

Gamma

요약

Corely

Lily

창의성

WebSim

Loopy

이미지

Tooning

logoai

ideogram

음악

Suno

Udio

나오는 말

 타인을 위한 아웃풋

인풋은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 아웃풋은 타인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Productive Learning
"생산적 학습"이라는 것은 우리가 배운 것을 직접 만들어내는 학습 방법을 말해요. 예를 들어, 우리가 책에서 읽은 이야기를 다른 친구에게 이야기하거나, 수학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생산적 학습입니다. 이런 방법은 우리가 배운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돼요.
Receptive Learning
수용적 학습이라는 것은 우리가 책을 읽거나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 것처럼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학습 방법을 말해요. 예를 들어, 우리가 동화책을 읽어서 그 이야기를 배우거나, 수학 시간에 선생님께서 새로운 공식을 가르쳐 주시는 것이 수용적 학습입니다. 이런 방법은 새로운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어요.

나를 위한 인풋 뿐만 아니라 남을 위한 아웃풋도 해보기

Lem은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투입보다 타인을 위한 산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출력의 힘: 성공을 향한 여정
Lem은 성공을 달성하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 인풋에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아웃풋의 힘으로 전환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그는 입력과 출력의 차이를 설명하며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과 세상과 나누는 기쁨을 강조합니다.
Lem은 앱 개발 과외부터 부동산 투자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여정과 가치 있는 콘텐츠 제공과 1:1 과외를 통해 블로그와 YouTube 채널의 폭발적인 성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시청자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유튜브 콘텐츠를 변화시켜 구독자를 빠르게 늘릴 수 있었던 과정을 돌아보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공유합니다.
Lem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지식, 취미, 재능을 세상과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집중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는 모든 사람이 결과물을 제공하고 영향력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하며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결과물의 중요성을 기억할 것을 촉구합니다.
코얼리, 유튜브 속 핵심 내용을 10초 만에! - https://corely.ai/content/others-means-me-rem-army-output
내용이 좋아 “(Ko) 타인을 위한 것이 나를 위한 것이다 | 렘군 '아웃풋 법칙' 저자, 푸릉 대표 @prng_official | #부동산 #성공 #아웃풋 | 세바시 1650회” 의 영상 요약 노트를 공유합니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아웃풋에 집중하고 필요로 하는 것 제공
독서를 통해 아웃풋과 성장
인풋과 아웃풋의 중요성과 성공 의지

추가 자료

성경 이야기를 이미지로 만들기

내용이 좋아 “[코클] AI 기술로 성경이야기 쇼츠 만드는 법” 의 영상 요약 노트를 공유합니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AI 기술을 활용하여 성경 이야기를 유튜브 Shorts로 제작하는 방법 알아봤어.
인공지능 미드전이를 이용해 그림과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방법 배웠어.
YSD 프로덕션은 향후 AI를 적극 활용하여 더 나은 크리스천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야.

지식을 모아 지혜를 만들기(DIKW Model)

내용이 좋아 “Research@ NYC: 노트북 LM” 의 영상 요약 노트를 공유합니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구글 랩스에서 Notebook LM 소프트웨어를 개발함.
인공지능을 통해 문서와 대화하는 기능을 제공.
모델이 정보 요약과 원본 소스 제시함.
Google의 NotebookLM AI에 대한 The Verge 기사를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주제 및 목적 이 기사는 Google의 노트 작성 AI인 NotebookLM의 최신 업그레이드와 기능 확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연구자, 학생, 정보 관리자들을 위한 도구로서의 NotebookLM의 향상된 기능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
주요 포인트
NotebookLM이 이제 Google Slides와 웹 URL을 소스로 지원합니다.
새로운 Notebook Guid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노트북"(프로젝트)당 최대 50개의 소스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의 Gemini 1.5 Pro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1.
주요 내용 요약
NotebookLM은 이제 Google Docs, PDF, 텍스트 파일 외에도 Google Slides와 웹 URL을 소스로 지원합니다[1].
Notebook Guide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NotebookLM 내에서 소스를 읽고 학습 가이드, FAQ, 브리핑 문서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1].
인라인 인용 기능이 추가되어 AI 응답의 사실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1].
각 프로젝트는 최대 50개의 소스를 수용할 수 있으며, 각 소스는 최대 500,000단어까지 가능합니다[1].
Gemini 1.5 Pro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하여 차트, 이미지, 다이어그램에 대한 질문이 가능해졌습니다[1].
NotebookLM은 폐쇄형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추가한 콘텐츠만을 읽고 웹 검색을 수행하지 않습니다[1].
1.
결론 및 핵심 메시지 Google의 NotebookLM은 다양한 소스 지원, 향상된 분석 능력,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 추가를 통해 더욱 강력하고 유용한 노트 작성 AI 도구로 발전했습니다. 이는 연구자, 학생, 작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정보 관리와 분석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1].
추가 정보:
저자 Walter Isaacson이 Marie Curie의 일기를 분석하는 데 NotebookLM을 사용한 사례가 언급되었습니다[1].
비영리 단체들이 소외 계층의 요구를 파악하고 보조금 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NotebookLM을 활용하고 있습니다[1].
던전 마스터가 D&D 캠페인 준비에 NotebookLM을 사용한 흥미로운 사례도 있었습니다[1].
이 기사는 NotebookLM의 기능 향상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도하면서도, 실제 테스트 경험을 통해 일부 기능(예: 웹 URL 소스)의 문제점도 언급하고 있어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합니다

갬성이 넘치는 마인드맵 형태 서비스

Luma AI (3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