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강사 소개
보조 강사님 /
을지중 연수 대표 선생님
정영란 선생님 / 을지중 최진희 연구부 부장님,
대단히
고맙습니다. 박수
과학실2에서 함께 합니다.
Intro
인공지능 시대에 어떤 직업이 살아 남을까요? 

LiveWiki, 유튜브 속 핵심 내용을 10초 만에! - https://livewiki.com/ko/content/jobs-survival-son-seok-hee
AI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기본적인 필요를 돕는 일자리는 유지될 것이므로 인간 관계에 기반한 산업은 더욱 심화되고 성장할 것입니다.
하이라이트
빌 게이츠의 AI 교육 최전선 탐방 
주요 내용 
•
빌 게이츠가 AI를 활용한 교육을 실험 중인 뉴저지의 초등학교를 방문 
•
교사들의 창의적인 AI 활용 사례 소개 
•
AI 교육 도구의 현재 한계점과 개선 필요성 언급 
•
AI가 교육 분야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전망 
•
모든 학생이 AI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 강조 
수학교사 출신이 만든 AI 도구 
Snorkel: AI 기반 학습 도구 
핵심 기능
•
학생들은 문제 풀이 과정을 설명하고 디지털 화이트보드에 풀이 과정을 기록함. 
•
Snorkel AI는 학생들의 설명을 듣고 개인별 맞춤 피드백을 제공함. 
•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부분을 제시함. 
•
교사는 학급 전체의 학습 트렌드와 학습 격차를 파악하여 수업 방향을 결정하는데 활용 가능함. 
장점
•
학생: 자신감 향상, 깊이 있는 학습 
•
교사: 효율적인 학습 관리, 명확한 학습 상황 파악 
슬로건
•
모든 학생의 아이디어는 소중함! 
•
Snorkel과 함께 깊이 있는 학습 시작! 
웹사이트
•
www.snorkel.app
연수 주제(5번)
생성형 AI 시너지 플러스+(5)
· (공통) 디지털 대전환과 교실 혁명의 이해
· 생성형 AI와 프롬프트 이해하기(ChatGPT, 뤼튼 등)
•
프롬프트 명령 요령
· 생성형 AI 사용법(텍스트 생성, 이미지 생성, 음성 생성)
연수 일정
1교시 
인공지능
은 선생님께 어떤 의미를 부여할까요
선생님들은 학교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생성형 인공지능의 원리는?
지식을 모아 지혜를 만들기(D-I-K-W Model)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구글 랩스에서 Notebook LM 소프트웨어를 개발함.
•
인공지능을 통해 문서와 대화하는 기능을 제공.
•
모델이 정보 요약과 원본 소스 제시함.
Google의 NotebookLM AI에 대한 The Verge 기사를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주제 및 목적
이 기사는 Google의 노트 작성 AI인 NotebookLM의 최신 업그레이드와 기능 확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연구자, 학생, 정보 관리자들을 위한 도구로서의 NotebookLM의 향상된 기능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
주요 포인트
•
NotebookLM이 이제 Google Slides와 웹 URL을 소스로 지원합니다.
•
새로운 Notebook Guid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노트북"(프로젝트)당 최대 50개의 소스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Google의 Gemini 1.5 Pro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1.
주요 내용 요약
•
NotebookLM은 이제 Google Docs, PDF, 텍스트 파일 외에도 Google Slides와 웹 URL을 소스로 지원합니다[1].
•
Notebook Guide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NotebookLM 내에서 소스를 읽고 학습 가이드, FAQ, 브리핑 문서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1].
•
인라인 인용 기능이 추가되어 AI 응답의 사실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1].
•
각 프로젝트는 최대 50개의 소스를 수용할 수 있으며, 각 소스는 최대 500,000단어까지 가능합니다[1].
•
Gemini 1.5 Pro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하여 차트, 이미지, 다이어그램에 대한 질문이 가능해졌습니다[1].
•
NotebookLM은 폐쇄형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추가한 콘텐츠만을 읽고 웹 검색을 수행하지 않습니다[1].
1.
결론 및 핵심 메시지
Google의 NotebookLM은 다양한 소스 지원, 향상된 분석 능력,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 추가를 통해 더욱 강력하고 유용한 노트 작성 AI 도구로 발전했습니다. 이는 연구자, 학생, 작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정보 관리와 분석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1].
추가 정보:
•
저자 Walter Isaacson이 Marie Curie의 일기를 분석하는 데 NotebookLM을 사용한 사례가 언급되었습니다[1].
•
비영리 단체들이 소외 계층의 요구를 파악하고 보조금 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NotebookLM을 활용하고 있습니다[1].
•
던전 마스터가 D&D 캠페인 준비에 NotebookLM을 사용한 흥미로운 사례도 있었습니다[1].
이 기사는 NotebookLM의 기능 향상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도하면서도, 실제 테스트 경험을 통해 일부 기능(예: 웹 URL 소스)의 문제점도 언급하고 있어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
수업 자료 만들기
챗GPT_생기부
인터넷을 사용하면 인터넷 이용료 지불(유료)
인공지능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면 인공지능 이용료 지불(무료 또는 유료)
당신은 교사입니다.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남긴 메모를 기초로 평가한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관찰 항목은 [동기], [활동], [결과], [의미], [변화], [기타] 항목입니다. 관찰 항목을 토대로 평가 내용을 [정리]하세요.
예시자료
[동기] 평소에 긍적적이고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진일을 열심히 하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을 잘 정돈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편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활동] 학급내에서 1학기에는 게시판정리를 담당하고 2학기에는 특별구역을 담당했습니다.
[결과] 학급의 청결을 맡으면서 교실이 깨끗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소한 일일지라도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한다면 교실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미] 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써 그 역할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어떤 집단을 가더라도 자신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더욱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변화] 책임감을 더 가지게 해 주었고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학급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뿌듯했습니다.
[기타] 교실의 시간표를 만들고 붙여 친구들이 1년 내내 시간표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리]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 어려운 일 앞에서도 쉽게 낙담하거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돋보임.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 분위기를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음. 학급 게시물을 정리하고 청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급 활동과 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줌. 말과 행동이 의젓하고 어른에 대한 예의를 잘 갖추고 있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함. 교실의 시간표를 제작하여 학급 운영에 도움을 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함. 항상 웃는 표정을 잃지 않고 협조적임. 아침 자습 활동을 꾸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습을 통해 학습을 위한 기본자세가 바르게 갖추어진 학생이라고 생각함.
이제부터 학생의 관찰 항목을 차례대로 물어보고, 관찰 항목을 기초 자료로 삼아서 위의 예시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 항목을 작성하세요.
물론입니다. 관찰 항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그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에 대한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각 관찰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1.
동기 (Motivation): 학생의 동기 부여 요소, 즉 어떤 것이 학생을 활동에 참여하도록 자극하는지에 대한 관찰 내용.
2.
활동 (Activity): 학생이 참여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세부사항.
3.
결과 (Outcome): 해당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결과로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4.
의미 (Significance): 활동이 학생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학생이 활동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
5.
변화 (Change): 학생의 행동, 태도, 능력 등에서 관찰된 변화의 내용.
6.
기타 (Additional):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다른 중요한 관찰 사항.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통합적이고 세심한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주시면, 그에 따라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동기] 매사에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져 사교성이 좋아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인사성이 밝은 학생으로 교내 선생님들께도 예의바르게 행동함. 학급 친구들이 번거롭고 주어지는 보상이 없다고 생각하여 꺼려하던 칠판 닦기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도맡아 하였음. 학급 친구들을 몇 번의 대화로 설득하는 등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줄 알고 자신의 적성과 맞는 토론의 자세로 임함.
[활동] 분위기메이커로서 교과 수업시간에 즐겁고 친밀한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씀. 혹시나 친구들과 마찰 또는 오해가 생기게 되었을 땐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등 문제해결능력도 상당함.
[결과] 학급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협동심을 발휘하여 학급 내의 많은 일들을 진행 또는 해결함.
[의미]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미래에 마주치게 될 또다른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겪으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변화]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기타] 토론 활동이 적성에 맞고 관심분야이기도 한데 학급회의 시간에 수차례의 모의토론을 경험할 수 있었기에 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논의 주제가 의미있었던 경험이었음.
[정리] 이 학생은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인해 사교적이고, 교우 관계가 원만하며, 선생님들에게도 예의 바른 행동을 보임. 자발적으로 칠판 닦기와 같이 다른 학생들이 꺼려하는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내며, 논리적인 대화로 친구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지님. 이는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학급 내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함. 학급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줌. 이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 협동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함. 이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가며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또한, 토론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회의 시간에 모의토론을 통해 학급 내의 모든 논의에 의미있게 참여함.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이 더욱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음.
그래서 이런 툴을 사용해서 학생들의 관찰 기록 내용을 정리합니다.
뤼튼_챗봇
2교시 
PPT
이미지
작곡
Prompt
이 감동적인 팝 발라드는 교사가 학생의 강점을 키우고 사회 정서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기념합니다. 따뜻한 피아노와 부드러운 스트링 사운드를 기반으로 하여 기타와 드럼이 더해져 희망적이고 밝은 멜로디를 만들어냅니다. 가사는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적 여정을 강조하며, 서로의 강점을 찾고 함께 성장하는 중요성을 노래합니다. 이 감동적인 노래는 듣는 이들에게 격려와 희망을 전달하며, 교사의 헌신과 학생의 밝은 미래를 반영합니다. 교육 여정에서의 성찰과 축하의 순간에 완벽한 곡입니다.
수업 아이디어 나눔 
게임 한 판
(1등
1명, 2등
1명, 3등
1명) - 총 3명
수업 만족도 조사 
Outro
타인을 위한 아웃풋
인풋은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 아웃풋은 타인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Productive Learning
"생산적 학습
"이라는 것은 우리가 배운 것을 직접 만들어내는 학습 방법을 말해요. 예를 들어, 우리가 책
에서 읽은 이야기를 다른 친구에게 이야기하거나, 수학 문제
를 풀어보는 것이 생산적 학습입니다. 이런 방법은 우리가 배운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돼요.
Receptive Learning
나를 위한 인풋
뿐만 아니라 남을 위한 아웃풋
도 해보기
Lem은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투입보다 타인을 위한 산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출력의 힘: 성공을 향한 여정
•
•
•
•
•
•
코얼리, 유튜브 속 핵심 내용을 10초 만에! - https://corely.ai/content/others-means-me-rem-army-output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아웃풋에 집중하고 필요로 하는 것 제공
•
독서를 통해 아웃풋과 성장
•
인풋과 아웃풋의 중요성과 성공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