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
프롬프트
AI의 시대, 길을 묻고
AI의 시대, 길에 대해 답하다
강의 후기는 사랑
입니다.
1. 주제별 분류 및 원문 (무가공)
수집된 피드백을 [학습 동기 및 도구 활용], [AI 협업에 대한 인식], [진로 및 마인드셋] 세 가지 주제로 분류하였습니다.
A. 학습 동기 부여 및 도구 활용 (유용성)
후기: "옵시디언과 notebooklm 이 두가지의 유용한 것을 알려주셔서 집에 가자마자 두가지를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이 강의를 듣고 내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거 된 것 같아서 좋았다."
희망 연수 주제: "다양한 인공지능의 활용법과 심화 과정을 배우고 싶다."
B. AI와의 협업 비중 및 시스템 이해
후기: "Ai가 80%정도를 일하는것 같다. 사람이 아무리 귀찮아도 50:50해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희망 연수 주제: "Ai의 시스템의 세부설명"
C. 진로 불안 해소 및 개발자 마인드셋
후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과에 들어왔는데 시대가 AI의 발전으로 개발자들이 해고된다는 뉴스 등을 접하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컸는데,강사님이 AI를 써서 더 강한 개발자가 되면 된다는 말이 인상깊었습니다."
희망 연수 주제: "코딩쪽도 조금 궁긍합니다"
2. 총평 (General Review)
이번 연수는 10대 학생들에게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성장의 도구'라는 인식으로 전환시키는 데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1.
실질적 도구의 힘: Obsidian과 NotebookLM 같은 구체적인 도구 소개가 학생들의 즉각적인 실행 욕구("집에 가자마자 사용해보고 싶다")를 자극했습니다.
2.
진로 불안 해소: 특히 AI 관련 학과 학생들에게 "AI를 도구로 사용하는 더 강한 개발자"라는 메시지는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새로운 목표 의식을 심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3.
비판적 사고: 단순히 AI를 쓰는 것을 넘어, 인간과 AI의 업무 비중(50:50 등)에 대해 고민하는 등 학생들의 기술 수용 태도가 매우 능동적이고 성숙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액션 아이템 (Action Items)
향후 연수 기획 시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입니다.
•
[심화] AI 도구 활용 워크숍 강화:
◦
기존의 Obsidian, NotebookLM 외에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생산성 도구의 심화 활용(Advanced) 코스를 개설하여, 실제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실습 비중을 높입니다.
•
[이론] AI 작동 원리의 시각적 설명:
◦
"AI 시스템의 세부 설명"을 원하는 수요에 맞춰, LLM의 작동 원리나 데이터 처리 과정을 10대의 눈높이에 맞춘 인포그래픽이나 시각 자료로 준비하여 기술적 호기심을 충족시킵니다.
•
[진로/실습] AI 코딩 어시스턴트 체험:
◦
"코딩 쪽도 궁금하다"는 의견과 개발자 진로 희망자를 위해, Cursor, GitHub Copilot 등 AI 코딩 도구를 활용한 미니 코딩 세션을 추가하여 'AI와 함께 코딩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_%E1%84%80%E1%85%AA%E1%86%BC%E1%84%8B%E1%85%AE%E1%86%AB%E1%84%8B%E1%85%B5%E1%86%AB%E1%84%80%E1%85%A9%E1%86%BC%E1%84%8C%E1%85%B5%E1%84%82%E1%85%B3%E1%86%BC%E1%84%80%E1%85%A9%E1%84%83%E1%85%B3%E1%86%BC%E1%84%92%E1%85%A1%E1%86%A8%E1%84%80%E1%85%AD)_%E1%84%8C%E1%85%B5%E1%86%AB%E1%84%85%E1%85%A9%E1%84%90%E1%85%B3%E1%86%A8%E1%84%80%E1%85%A1%E1%86%BC_-_AI%E1%84%8B%E1%85%B4_%E1%84%89%E1%85%B5%E1%84%83%E1%85%A2_%E1%84%80%E1%85%B5%E1%86%AF%E1%84%8B%E1%85%B3%E1%86%AF_%E1%84%86%E1%85%AE%E1%86%AE%E1%84%83%E1%85%A1-%E1%84%91%E1%85%A9%E1%84%89%E1%85%B3%E1%84%90%E1%85%A5.png&blockId=2b783e88-5e17-8024-99ea-fe391e68d00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