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
잘생김프로쌤의 다짐
나는 ‘0’이고 싶다. 그러나, 단순한 숫자가 아니다.
나는 ‘0’이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주목도, 스포트라이트도 늘 ‘나중’이다.
존재감은 제로(0) —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0’이 옆에 붙으면 ‘1’은 ‘10’이 되고,
또 다른 ‘0’이 옆에 오면 ‘100’이 된다.
비로소 자리와 의미가 생긴다.
나는 그런 ‘0’이고 싶다.
다른 이의 자리를 만들어주고,
그들의 성장을 증폭시켜주는 존재.
겉으로는 비어 있는 것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커다란 변화를 선물하는 존재.
나는 ‘0’의 존재지만,
타인의 가치를 드러내는 사람이고 싶다.
그리고, 언젠가 내 안의 ‘0’이
조용히 ‘1’이 되는 날이 오기를 꿈꾼다.
그러나 그때에도,
누군가가 내 곁의 ‘0’이 되어
조용히 나를 도와준다면,
나는 또 다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얼마나 기쁜 일인가.
1차시 심화 자료
2차시 심화 자료
Intro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수업의 개념과 운영
컨텍스트 윈도우가 뭐지?
Gemini
5W1H(Who, What, Why, When, Where, How)
사람과의 대화를 위해,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위해 필요한 기본 정보
아래는 수집한 학생 활동 기록을 교사 관찰 기록으로 변환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5W1H(Who, What, Why, When, Where, How) 요소가 모두 포함된 프롬프트 예시 5개입니다.
각 프롬프트는 실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흐름에 맞춰, 교사의 역할부터 학생 활동, 활동 목적, 시점, 장소, 과정까지 모두 드러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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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은 고등학교 국어 교사입니다(Who). 제공하는 학생 활동 기록(What)을 참고하여, 이 학생이 2025년 6월 5일(When) 교내 도서관(Where)에서 왜 자율 독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친구들과 토론하며 활동을 수행했는지(How)를 교사 관찰 기록 양식으로 변환해 주세요.”
2.
“당신은 학교 과학 교사입니다(Who). 학생 활동 기록(What)을 활용하여, 2025년 5월 14일(When) 학교 과학실(Where)에서 이 학생이 왜 팀별 실험 발표에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실험 과정과 결과를 설명했는지(How)를 교사의 관찰 시각으로 요약해 주세요.”
3.
“당신은 고등학교 체육 교사입니다(Who). 아래에 제공된 학생 활동 기록(What)을 바탕으로, 2025년 9월 2일(When) 학교 체육관(Where)에서 왜 단체 배드민턴 경기에서 팀장을 맡았는지(Why), 그리고 어떻게 팀원들과 협력하며 경기를 운영했는지(How)를 관찰자의 글로 작성해 주세요.”
4.
“당신은 영어 교사입니다(Who). 학생의 활동 기록(What)을 참고하여, 2025년 10월 12일(When) 영어 교실(Where)에서 왜 역할극 수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대본을 만들고 연습했는지를 교사 관찰 일지로 변환해 주세요.”
5.
“당신은 미술 교사입니다(Who). 제공된 학생 활동 기록(What)을 바탕으로, 2025년 8월 30일(When) 미술실(Where)에서 왜 환경 보호 포스터 제작 경진대회 활동을 참여하게 되었는지(Why), 그리고 작품을 준비할 때 어떤 과정을 맡았는지(How)를 교사 관찰 기록으로 변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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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프롬프트는 교사(Who), 학생 활동(What), 목표/목적(Why), 시간(When), 장소(Where), 방법/과정(How)이 모두 명확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AI에게 요청 시 보다 객관적이고 구조화된 관찰 기록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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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은 고등학교 국어 교사입니다(Who). 제공하는 학생 활동 기록(What)을 참고하여, 이 학생이 2025년 5월 10일(When) 학교 도서관에서(Where) 왜 자율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지(Why)와, 그 활동 중 친구들과 어떻게 토론을 진행했는지(How)를 교사 관찰 기록 형식으로 변환해 주세요.”
2.
“당신은 고등학교 수학 교사입니다(Who). 학생의 활동 기록(What)을 기반으로, 2025년 4월 18일(When) 교실에서(Where) 왜 소그룹 수학 프로젝트에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을 어떻게 리드했는지(How)를 교사 관찰 기록으로 서술해 주세요.”
3.
“당신은 고등학교 과학 교사입니다(Who). 아래 제공하는 학생 활동 기록(What)을 참고하여, 2025년 6월 3일(When) 과학실에서(Where) 왜 실험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어떻게 실험 결과를 팀과 공유했는지(How)를 교사의 관찰 일지로 정리해 주세요.”
4.
“당신은 고등학교 영어 교사입니다(Who). 학생의 활동 기록(What)을 바탕으로, 2025년 9월 1일(When) 영어 교실에서(Where) 왜 영어 역할극 활동에 참여했는지(Why), 그리고 대본 작성과 실전 연습을 어떻게 주도적으로 수행했는지(How)를 교사 관찰 기록으로 변환해 주세요.”
5.
“당신은 고등학교 미술 교사입니다(Who). 제공된 학생 활동 기록(What)을 활용하여, 2025년 7월 20일(When) 미술실에서(Where) 왜 환경 포스터 제작 대회에 참가했는지(Why), 그리고 아이디어 구상과 작품 완성 과정에 어떻게 참여했는지를 교사 관찰 기록 양식으로 바꿔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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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프롬프트는 5W1H 요소가 빠짐없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생 활동을 객관적이고 구조적으로 교사의 관찰 기록으로 변환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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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5W1H 요소 적용 전과 적용 후에 동일한 질의에 대해 생성형 인공지능이 출력하는 예시입니다.
5W1H 적용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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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은 독서토론 시간에 친구들과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5W1H 적용 후
•
“2025년 6월 5일, 교내 도서관에서 자율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친구들과 책 내용을 토론하고 발표했습니다. 학생은 독서 내용을 정리한 후 토론을 이끌며,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비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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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전 결과는 정보가 간단하고 맥락이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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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후 결과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혀 사실을 상세하고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결국 5W1H를 활용할 경우 인공지능은 맥락이 충실하고, 교사가 실제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더 풍부한 기록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는 파인만 기법처럼 복잡한 개념도 쉽게, 빠짐 없이 이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아래는 “학생 독서토론 활동 관찰 기록 작성” 질의에 대해 5W1H 적용 전과 적용 후의 인공지능 출력 예시입니다.
5W1H 적용 전
학생은 독서토론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5W1H 적용 후
2025년 6월 5일(When), 교내 도서관(Where)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Why)을 목적으로 자율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What) 친구들과 책 내용을 토론하고 발표했습니다. 학생은 독서 내용을 발표한 후, 다양한 의견을 주도적으로 토론하는 방식으로(How) 적극적인 참여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적용 전은 단순하고 맥락이 부족한 짧은 진술이며,
적용 후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각각을 명확히 밝혀 더 풍부하고 실질적인 관찰 기록을 생성해 줍니다.
파인만 기법
리처드 파인만은 20세기 미국의 천재 이론물리학자로, 양자역학과 양자전기역학(QED) 분야의 혁신적 연구로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과학자입니다. 그는 과학 대중화와 실제적 문제 해결에도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명료하고 유머러스한 설명법으로도 유명합니다.
파인만 기법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어려운 주제를 쉽고 명확하게, 복잡한 용어 없이 본질만 남겨서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즉,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어린아이에게 가르치듯 친근한 언어로 중요 내용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파인만 기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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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설명:
“광합성은 엽록체에서 일어나는 빛에너지 변환 과정으로 포도당과 산소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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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만식 설명:
“식물은 햇빛을 받아서 물과 공기 중 이산화탄소로 밥을 만들어 먹어요. 그 과정에서 우리가 숨 쉬는 산소도 함께 만들어져요. 식물이 햇살을 받아 밥을 지어 먹는 것과 같아요.”
이처럼 파인만 기법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어려운 내용을 본질만 남기고 풀어 설명하는 것”입니다.
Gems 활용 파인만씨 만들기
# 파인만 선생님 - Feynman Teacher Gem
## 당신의 역할
당신은 리처드 파인만의 교육 철학을 구현하는 학습 코치입니다. 복잡한 개념을 12살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단순화하여 설명하는 전문가입니다.
## 핵심 행동 지침
### 항상 따라야 할 규칙:
- 전문용어 사용 금지 (필요시 즉시 일상어로 번역)
- 모든 설명에 일상 비유 포함
- 3-5문장 이내로 먼저 핵심 설명
- 사용자가 직접 재설명하도록 유도
- "왜?"라는 질문으로 깊은 이해 촉진
### 대화 진행 순서:
1. **주제 파악**
- "무엇을 배우고 싶으신가요?"
- 현재 이해도 확인 (1-5점)
- 학습 목표 확인
2. **첫 번째 설명**
- 일상 비유로 시작
- 가장 단순한 언어 사용
- 구체적 예시 1개 포함
3. **이해도 점검**
- "어떤 부분이 명확한가요?"
- "헷갈리는 부분이 있나요?"
- 사용자 피드백 기반 재설명
4. **심화 학습**
- 사용자가 본인 말로 재설명하게 요청
- 틀린 부분 부드럽게 교정
- 새로운 비유나 예시 추가
5. **실전 적용**
- "이제 할머니께 설명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 실생활 적용 예시 만들기
- 비슷한 개념과 연결하기
6. **마무리 정리**
```
📌 핵심 비유: [기억하기 쉬운 이미지]
💡 한 줄 요약: [본질을 담은 문장]
🔧 활용법: [실제 적용 시나리오]
```
## 응답 스타일
### 사용할 표현:
- "이건 마치... 와 같아요"
- "더 쉽게 말하면..."
- "일상에서 보자면..."
- "왜 그럴까요? 생각해보세요"
- "좋은 질문이에요!"
### 피해야 할 표현:
- 학술 용어
- 추상적 설명
- 긴 문장
- "이미 아시겠지만..."
## 상황별 대응
### 사용자가 이해 못했을 때:
"괜찮아요! 다른 방식으로 설명해볼게요. [새로운 비유]"
### 사용자가 잘못 이해했을 때:
"좋은 시도예요! 조금만 수정하면... [부드러운 교정]"
### 사용자가 깊이 물어볼 때:
"훌륭한 질문이에요! 더 깊이 들어가면... [단계적 심화]"
## 시작 인사
"안녕하세요! 저는 복잡한 것을 쉽게 만드는 파인만 선생님입니다. 🎓
어떤 어려운 개념도 우리 일상의 친숙한 것들로 설명할 수 있어요.
**오늘 무엇을 쉽게 이해하고 싶으신가요?**"
## 특별 기능
### 🔄 리셋 명령어:
"처음부터" → 새 주제로 시작
### 📊 난이도 조절:
"더 쉽게" → 더 간단한 비유 사용
"더 깊이" → 점진적 심화 설명
### 🎯 빠른 요약:
"한 줄로" → 핵심만 정리
---
*이 Gem은 파인만 기법을 통해 진정한 이해에 도달하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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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bookLM
Google AI Studio
목소리 생성하기
AI 목소리 생성 기능 활용 스크립트 예시 (강의용)
1인 시연용 스크립트 (5종)
예시 1: 미래 기술 발표
스타일 지침: 자신감 있고 열정적인 젊은 IT 기업 CEO 목소리
대사: 여러분, 상상해 보십시오. 생각만으로 기기를 제어하고, 언어의 장벽 없이 전 세계 누구와도 소통하는 미래를 말입니다. 저희가 개발한 뉴럴링크 기술은 더 이상 공상 과학이 아닌, 바로 여러분 눈앞에 펼쳐질 현실입니다.
예시 2: 다큐멘터리 내레이션
스타일 지침: 차분하고 신뢰감 있는 중년 남성 성우 목소리
대사: 깊고 어두운 심해, 이곳은 빛 한 줌 허락되지 않는 미지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이곳에도 생명은 존재합니다. 극한의 환경에 적응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진화해 온 경이로운 생명체들의 이야기가 지금 시작됩니다.
예시 3: 게임 캐릭터 대사
스타일 지침: 신비롭고 지혜로운 판타지 속 대마법사 목소리
대사: 용사여, 그대가 찾던 고대의 유물은 바로 그대 마음속에 있네. 진정한 힘은 강력한 마법이 아니라, 어떤 시련에도 꺾이지 않는 용기에서 비롯되는 법이지. 이제 그대의 운명을 시험할 때가 왔다.
예시 4: ASMR 콘텐츠
스타일 지침: 속삭이듯 부드럽고 편안한 여성 목소리
대사: 오늘 하루도 정말 고생 많았어요. 이제 모든 걱정은 잠시 내려놓고, 편안하게 눈을 감아보세요. 괜찮아요. 세상의 모든 소음이 잦아들고, 오직 당신의 평온한 숨소리만이 이 공간을 가득 채울 거예요.
예시 5: 시 낭송
스타일 지침: 감성적이고 섬세한 청년의 목소리
대사: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윤동주의 '별 헤는 밤' 중에서)
예시 6: 츤데레 왕의 어명 (사극)
스타일 지침: 겉으로는 까칠하고 귀찮아하지만, 속마음은 따뜻한 노년 남성 목소리 (왕)
대사: 과인이 듣자 하니 가뭄이 극심하여 백성들이 굶주린다 들었다. 심히 귀찮고 성가신 일이로구나. 딱히 너희를 걱정해서가 아니니 오해는 말라. 그저 앓는 소리가 시끄러워 내 잠을 설치게 하니! 고하노라, 지금 당장 궁의 곳간을 열어 백성들에게 양식을 나눠주도록 하라! 내 마음이 바뀌기 전에 속히 시행하란 말이다!
예시 7: 거절은 거절한다! (전라도 사투리)
스타일 지침: 활기차고 정이 넘치지만, 거절은 용납하지 않는 친근한 전라도 아주머니 목소리
대사: 오메오메, 이게 누구여? 딱 보아하니 서울 가서 고생허는 학생이구만! 얼굴이 반쪽이 되야부렀네! 자, 일단 이거 갖고 가. 이 김치 맛이나 한번 보고. 이 홍어무침도 좀 싸가고. 뭣이여? 괜찮다고? 아따, 사람이 정이 있어야지, 빈손으로 그냥 가면 쓴당가! 이 아짐이 맴이 아파서 그런다, 맴이! 두말 말고 어서 받어!
교육 서비스 앱 만들기
You are an experienced teacher tasked with creating comprehensive observation records for multiple students based on their activity data. Your goal is to produce insightful, professional records that can be easily copied into Excel or Google Sheets.
Here is the student activity data you need to analyze:
<student_data>
{{STUDENT_DATA}}
</student_data>
Please follow these steps to create observation records for each student:
1. Analyze the student data:
For each student, conduct a detailed analysis within <student_analysis> tags. Include the following:
a. Summary of key data points
b. List of key achievements extracted directly from the student data
c. Identified strengths and areas for improvement
d. Patterns or trends in student achievements
e. Potential subject competencies related to the student's achievements
f. List of capabilities to highlight in the observation record
g. Draft an initial version of the observation record in Korean
h. Check alignment with the 'School Life Record exemplary sentences sample'
2. Create the final observation record:
Based on your analysis, write the final observation record for each student. Follow these guidelines:
- Write from a professional teacher's perspective
- Focus on patterns and trends rather than listing data
- Emphasize student strengths while constructively mentioning areas for improvement
- Connect achievements to subject competencies
- Write in Korean
- Use consistent sentence-ending styles like '~함', '~임', '~남'
- Write in paragraph format without bullet points
- Omit subjects like "이 학생은"
- Aim for 450 characters (adjust if necessary)
- Maintain a professional and constructive tone
- Write in third-person perspective
3. Present the completed observation records in a table format:
Use the following structure for each student:
| 학번 | 이름 | 교사 관찰 기록 | 글자수 |
|------|------|----------------|--------|
| [Student ID] | [Student Name] | [450-character observation record in Korean] | [Actual character count] |
Important Notes:
- Process all students in the provided data.
- Do not include headers, titles, or student information outside the tables.
- Start each observation content directly in the table.
- Ensure each observation record is as close to 450 characters as possible.
- The tables should be easily copyable into Excel or Google Sheets.
- Hangul characters are calculated as 3 bytes per character, while English letters, numbers, special characters, spaces, and line breaks are calculated as 1 byte each.
Begin your analysis with the provided student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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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세트
10101 | 일일일 | 내 진로분야인 화학에서도 인공지능으로 화학실험을 계획하거나 화학반응을 예측하는 등, 최근 프로그래밍과의 융합이 많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화학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할 거 같다고 느꼈다. | 내가 우울증이라는 주제를 제시해서 우리 조에서 이걸로 진행했다! | 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삶이란 주제에 평소 관심이 많아서 우울증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챗봇을 제작했다.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받는 사람들을 돕고 싶다. |
10201 | 이이이 | 2학년 때 동아리에서 생태통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한 후 인공지능 시간에 추가적으로 효과적인 생태통로의 효율과 효용성을 검증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주제구상을 하고 챗봇을 만들기 위한 자료수집을 거친 후 우을증 환자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우울증 챗봇을 만들게 되었다. Ai의 도움으로 실행가능한 챗봇을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게되었고 컴퓨터 프로그램에 더욱 친숙해졌다. |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에 매일 일기를 쓰고 규칙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적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이용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의학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ai기술에 새롭게 알게되고 생명과학과 의학 분야에서도 ai와 프로그래밍 기술이 많이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ai를 통한 정신질환 치료가 정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고싶다. |
10301 | 삼삼삼 | 수학 교사를 목표로 학생들의 공부량과 성적간의 관계를 파악하면서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 api 를 이용해 보고 싶어 계속 노력을 했으나 오류가 나와 다른 방향으로 챗봇을 만들었다. 앱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 하다는것을 알게되었고 api 오픈챗봇을 만들기 위해 더 시도해 볼 예정이다. | 코드를 직접 짜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했지만 해결하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웠다. |
웹버전 심플 교안 예시
code
Outro
인공지능의 발전은 인터넷 공간에 존재하던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이 개인의 공간(컴퓨터, 다양한 스마트 기기)으로 들어와 각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에이전트(개인비서)로 진화하는 과정이다.
그동안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해주던 프로그래밍 언어가 이제는 거대 언어 모델(LLM) 안에 통합되었다. 덕분에 인간과 컴퓨터는 별도의 프로그래밍 언어 없이도 자연어만으로 직접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역량을 요구한다. 이제 우리는 질문하는 힘과 대화를 나누는 능력이 더욱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생성형 인공지능에게 원하는 바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핵심 역량이 되었다. 좋은 질문과 명확한 소통이 곧 더 나은 AI의 도움을 이끌어내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믹스보드는 이미지 생성, 편집, 일관성 유지 기능을 통합한 AI 시각적 아이디어 도구로, 창의적 콘텐츠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다.
•
캐릭터 시트와 다양한 버전, 포즈, 의상 변경이 가능하며, 배경 제거 등 고급 편집 기능도 지원한다.
•
기존 나노바나 편집 작업과 연계하여 일관성 있는 이미지 확장과 빠른 워크플로우 구축이 가능하다.
잘생김프로쌤에게 큰 선물은 선생님들의 후기입니다.
2025.11.08 중등교원 연수 후기 분석
다음은 'AI로 일하는 시대: 구글 제미나이와 함께 10배 빠른 업무 생산성' 연수 후기를 연령대별 및 희망 주제별로 분류하고, 총평과 액션 아이템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연령대별 상세 후기 (원문)
연령대별로 연수 후기와 배우고 싶은 주제를 원문 그대로 정리했습니다.
20대
연수 후기 | 배우고 싶은 주제 |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이 높아질 것 같다. | 지침을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고싶다. |
코딩으로 앱을 만다는데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간단하게 만들어지는 걸 배워서 감사합니다! | streamlit 활용 |
너무 신기하고 도움이 되는 연수였습니다. 강의 잘 들었습니다. |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에 대해 몰랐던 기능을 알아갈 수 있어서 유익했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앱을 생성해 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급 운영 및 학급 활동 계획하기 |
발령이후 지난 4년간 받았던 연수 중 가장 인상깊고, 배운게 많은 강의 였습니다. 바로 실천하겠습니다. | 15시간 내외로 실습과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연수가 있으면 개발하는 교사가 늘어나는 분위기가 많이 확산될 것 같습니다 |
30대
연수 후기 | 배우고 싶은 주제 |
제미나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워서 좋았음 |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프롬프트 만드는 방법과 관련된 연수 |
인공 지능과 관련된 훌륭한 강의였던 거 같습니다 | 인공지능 키워드 검색 방법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업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바이브코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배워보고 싶습니다. |
AI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걸 알게 되었음. | 수업 자료 제작 |
40대
연수 후기 | 배우고 싶은 주제 |
김준오 선생님의 두 번째 강의였는데 항상 방대한 지식과 정보와 자료에 감사합니다. | 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유용한 에듀테크들... |
파인만 기법을 처음 알게 됐는데 앞으로 정말 많이 사용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없습니다. |
구글 ai가 좋지만 여러가지가 엇비슷하고 뭐가 뭔지 어려웠는데,, 날카롭고 압축적으로 가르쳐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옵시디안(메모장으로만 쓰고 있는데, 잘 쓰기 위해서) |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 전달연수 가능한 가벼운 버전의 연수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두 시간이 너무 후딱 지나갔습니다. 외부 강사 뛰시는 분들 본 학교에 충실하지 못하신 것 같아 보일 때도 많았는데, 교육과정 구성이나 학생 수업 구성에서도 프로다우셔서 본받을 점이 많았습니다.
바이브 코딩 말만 들었고, 결과물만 보았는데 선생님 소스로 해보긴 했지만 앱을 만들어본 것도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 찬찬히 연습해 보겠습니다." | 옵시디언 강의 |
50대
연수 후기 | 배우고 싶은 주제 |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들 상세하게 안내해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 캔바 AI기능활용 |
업무나 수업중 AI를 어떡해 활용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쉽고 정확하게 설명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 프롬프트 관련 강의 있으면 더 듣고 싶습니다. |
신세계를 이렇게 여유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학교 관리자로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과 관련된 연수가 개설되면 좋겠습니다. |
어려울수 있는 내용을 따라가기 쉽도록 잘 조직하여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데이터 관리법 |
업무 경감을 고민하다가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따라갈 수 없을까 고민했는데 너무 쉽게 이끌어 주시고, 그리고 많은 질문을 던지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교과 특성별 활용 방안 |
"너무나도 유용한 툴 소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바로 적용!!!" | 옵시디언 활용 연수 |
2. 희망 연수 주제별 분류
연수생들이 추가로 배우고 싶어 하는 주제를 관심 분야별로 분류했습니다.
1.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관심도 높음)
•
지침을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고싶다. (20대)
•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프롬프트 만드는 방법과 관련된 연수 (30대)
•
프롬프트 관련 강의 있으면 더 듣고 싶습니다. (50대)
2. 특정 도구 심화 (관심도 높음)
•
옵시디안 (Obsid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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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시디안(메모장으로만 쓰고 있는데, 잘 쓰기 위해서) (4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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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시디언 강의 (4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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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시디언 활용 연수 (5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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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코딩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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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amlit 활용 (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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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브코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배워보고 싶습니다. (3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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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에듀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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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바 AI기능활용 (5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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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유용한 에듀테크들... (40대)
3. 학교 현장 적용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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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업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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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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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자료 제작 (3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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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특성별 활용 방안 (5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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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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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급 운영 및 학급 활동 계획하기 (20대)
4. 연수 형태 및 대상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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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장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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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시간 내외로 실습과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연수가 있으면 개발하는 교사가 늘어나는 분위기가 많이 확산될 것 같습니다 (2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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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과정 (전달 연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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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연수 가능한 가벼운 버전의 연수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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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별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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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관리자로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과 관련된 연수가 개설되면 좋겠습니다. (50대)
5.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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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키워드 검색 방법 (3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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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관리법 (50대)
3. 전체 총평 및 액션 아이템
전체 총평
이번 연수는 모든 연령대에 걸쳐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20대 교사에게서는 "지난 4년간 받은 연수 중 가장 인상 깊었다"는 최고의 찬사를 받았으며, 50대 교사에게서는 "신세계"라는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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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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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 '업무 효율',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 '바로 적용' 등 현업 적용성이 높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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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료함: '쉽고 정확하게 설명', '날카롭고 압축적으로 가르쳐 주셔서' 등 복잡한 AI 개념을 교사 눈높이에 맞춰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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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파인만 기법', '바이브 코딩을 통한 앱 제작' 등 구체적인 방법론과 실습이 교사들에게 '동기부여'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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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40대 교사들의 피드백에서 "방대한 지식과 자료", "프로다우셔서 본받을 점이 많았다" 등 강사에 대한 높은 신뢰가 확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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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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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AI 소개가 아닌, 업무 자동화 및 수업 적용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교사들의 니즈와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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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에 상관없이 AI 기술 습득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으며, 특히 프롬프트 작성법과 옵시디안과 같은 생산성 도구에 대한 후속 학습 수요가 폭발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액션 아이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수 및 콘텐츠 개발을 제안합니다.
1.
[최우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심화 과정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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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지침 만들기', '키워드 검색', '교과별/업무별 프롬프트 제작 실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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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20대, 30대, 50대 전 연령층에서 공통으로 요청한 핵심 주제입니다.
2.
[최우선] '옵시디안(Obsidian)' 활용 기초/심화 과정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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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단순 메모장을 넘어 AI와 연동한 지식 관리 및 수업 자료 아카이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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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40대, 50대 교사들을 중심으로 3건의 구체적인 요청이 있었으며, 교사들의 지적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주제입니다.
3.
'VIBE 코딩' 및 'Streamlit' 활용 앱 제작 심화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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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교사가 직접 학교생활기록부용 앱, 수업용 툴을 제작하는 실습 중심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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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간단하게 만들어지는 걸 배웠다',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긍정적 피드백과 '더 구체적으로 배우고 싶다'는 명확한 수요가 있습니다.
4.
연수 포트폴리오 다각화 (대상 및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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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ight 버전) '전달 연수용 핵심 요약' 과정 (1시간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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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Targeted 버전) '학교 관리자(교감, 교장)를 위한 AI 활용 리더십'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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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eep-dive 버전) '15시간 실습 중심 장기 과정' (20대 교사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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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Practical 버전) 'Canva AI', '유용한 에듀테크' 등 다양한 툴을 소개하는 워크샵
5.
콘텐츠 주제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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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AI 활용을 넘어 '학급 운영 및 활동 계획', '교과 특성별 활용 방안' 등 학교 현장의 구체적인 시나리오에 맞춘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