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
AI•에듀테크 선도교사단 맞춤형 전문과정 직무연수 강의
Wifi: KONKUK-GUEST
개인정보 동의 후, 카톡 또는 문자 확인
휴대폰 인증 번호 입력
*휴대폰 번호는 숫자만, 휴대폰은 숫자만 입력
1기(3차시): 09:30-12:30
2기(3차시): 13:30-16:30
강사소개
영신여자고등학교 김준오 교사(교사 개발자, 인공지능 커뮤니케이터)
프로필(Developer & AI Communicator)
잘생김프로쌤의 다짐
나는 ‘0’이고 싶다. 그러나, 단순한 숫자가 아니다.
나는 ‘0’이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주목도, 스포트라이트도 늘 ‘나중’이다.
존재감은 제로(0) —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0’이 옆에 붙으면 ‘1’은 ‘10’이 되고,
또 다른 ‘0’이 옆에 오면 ‘100’이 된다.
비로소 자리와 의미가 생긴다.
나는 그런 ‘0’이고 싶다.
다른 이의 자리를 만들어주고,
그들의 성장을 증폭시켜주는 존재.
겉으로는 비어 있는 것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커다란 변화를 선물하는 존재.
나는 ‘0’의 존재지만,
타인의 가치를 드러내는 사람이고 싶다.
그리고, 언젠가 내 안의 ‘0’이
조용히 ‘1’이 되는 날이 오기를 꿈꾼다.
그러나 그때에도,
누군가가 내 곁의 ‘0’이 되어
조용히 나를 도와준다면,
나는 또 다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얼마나 기쁜 일인가.
과정 소개
3단계 핵심 프로세스:
1.
쓰고(활용) – 생성형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핵심 스킬을 익혀 아이디어를 순간 포착!
2.
만들고(개발) – AI로 수업 설계 & 교육자료를 개발해 교재·활동지·평가까지 딸깍 뚝딱 완성!
3.
연결하고(연결) – 디지털 툴·플랫폼·교과를 자유롭게 연결해 재미있고 신나는 맞춤형 수업을 진행!
교육 목표 및 핵심 가치
최종 목표
기대 효과
•
학생 참여도 UP: 흥미롭고 상호작용적인 수업 환경 조성
•
학습 깊이 UP: 개별화되고 맞춤형 학습 경험 제공
•
선생님 만족도 UP: 효율적인 수업 준비와 높은 교육 성과
핵심 역량
•
생성형 AI 도구의 교육적 활용 능력
•
디지털 네이티브 학습자를 위한 수업 설계 역량
•
교과 간 융합과 실생활 연계 교육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지도 능력
Intro
AI 시대의 교육 리더십 사이클
전인교육(스승의 역할)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의 울림
AI GoGoGo(AI 쓰리고)
결국 모든 것은 이씨~ 조합(Combination)과 연결(Connection)의 문제
"결국 모든 것은 이씨~ 조합(Combination)과 연결(Connection)의 문제"의 의미
이 표현은 세상의 모든 현상이나 문제, 혹은 창의적 결과물의 본질이 '조합'과 '연결'에 있다는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결과나 발전은 전혀 새로운 것의 창조라기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는 요소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서로 연결시키느냐에 달려 있다는 의미입니다.
1. 조합(Combination)의 의미
•
새로운 가치 창출: 기존에 있던 아이디어, 기술, 재료 등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하면 전혀 다른 결과물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
혁신의 원천: 많은 혁신은 전혀 새로운 발명보다는 기존 요소의 재조합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예시: 스마트폰은 전화기, 카메라, 컴퓨터, 인터넷 등 이미 존재하던 기술의 조합에서 탄생했습니다.
2. 연결(Connection)의 의미
•
네트워크 효과: 서로 다른 것들이 연결될 때, 그 가치는 단순한 합을 넘어서는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
정보와 아이디어의 확장: 사람, 사물, 정보가 연결될수록 더 많은 가능성과 창의적인 결과가 나옵니다.
•
예시: 인터넷은 전 세계 사람과 정보를 연결하여 지식과 혁신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3. 조합과 연결의 시너지
•
창의성의 본질: 창의성은 기존에 있던 것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하고, 예상치 못한 것들을 연결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
문제 해결: 복잡한 문제도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고 연결하는 방식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현대 사회의 특징: 융합(Convergence)과 네트워킹(Networking)이 중요한 시대에, 조합과 연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4. 실천적 시사점
•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축적: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고, 여러 사람과 교류할수록 더 많은 조합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
개방성과 유연성: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
협업의 가치: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에, 협업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조합하고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모든 것은 조합과 연결의 문제"라는 말은 창의성, 혁신, 문제 해결, 성장의 핵심
원리를 간결하게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차시: AI를 쓰고(활용)
수업 지도안 또는 교안 제작
당신은 고등학교 정보 교사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대상 데이터 분석 실습 수업을 위해 수업 지도안을 작성해 주세요.
3차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수업 지도안은 다운로드가 가능한 md 파일 형태로 작성하세요.
쉽고 재미있는 수업을 위해 파인만 기법으로 설명해 주세요.
Plain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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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AI로 만들고(개발)
방금 제작한 수업 지도안 또는 교안을 웹사이트로 만들기
다음의 수업 지도안을 실습 가능한 형태로 웹사이트에 게시하고자 합니다.
HTML, JavaScript, CSS 파일 형태로 각각 구분하여 작성해 주세요.
Codepen 사이드에서 결과물를 테스트하려고 합니다.
#수업지도안
안녕하세요, 선생님\!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에 흥미를 느끼고 기본 개념을 확실히 다질 수 있도록, 파인만 기법을 활용한 3차시 수업 지도안을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운 용어 대신 쉽고 재미있는 비유를 통해 데이터 분석 과정을 '자신의 언어'로 소화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바로 복사하여 마크다운(.md) 파일로 저장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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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down
# [수업 지도안] 파인만 기법으로 배우는 고등학교 데이터 분석 (3차시)
- **파일명**: `고등학교_데이터분석_수업지도안.md`
- **대상**: 고등학교 2학년
- **주제**: 실생활 데이터(전 세계 패스트푸드 영양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초 실습
- **수업 목표**:
1.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데이터 속에 숨겨진 의미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낀다.
2. 데이터 정제, 기초 통계, 시각화의 기본 개념을 파인만 기법을 통해 쉽게 설명할 수 있다.
3. 구글 시트(또는 엑셀)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 **핵심 교육 방식**: **파인만 기법(Feynman Technique)**
- **1단계 (선택)**: 분석하고 싶은 주제(데이터)를 정한다.
- **2단계 (설명)**: 마치 초등학생에게 설명하듯, 가장 단순하고 쉬운 용어와 비유로 개념을 설명한다.
- **3단계 (확인)**: 설명이 막히는 부분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다시 학습하여 보충한다.
- **4단계 (정리)**: 다시 자신만의 언어로 완벽하게 설명하며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 **준비물**:
- **교사**: PC, 프로젝터, 구글 클래스룸 (실습 자료 및 과제 제출용)
- **학생**: 1인 1 PC (인터넷 연결 필수), 구글 계정
- **실습 데이터**: [전 세계 패스트푸드 영양 정보 데이터 (Kaggle)](https://www.kaggle.com/datasets/thedevastator/fast-food-restaurants-in-the-world-nutrition) (수업 전, 교사가 필요한 열만 추출하여 `.csv` 파일로 가공 후 배포)
- **추천 가공 필드**: `Company`, `Item`, `Calories`, `Fat (g)`, `Carbs (g)`, `Protein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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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데이터 탐정의 첫걸음 - 데이터와 친해지기 🕵️♀️
### **수업 목표**
- 데이터 분석이 무엇인지 비유를 통해 이해한다.
- 데이터의 기본 구조(행, 열)를 파악하고, 정렬과 필터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 **핵심 질문 (파인만 기법 적용)**
> "데이터 분석은 '숨은 그림 찾기'나 '탐정 놀이' 같은 거야. 수많은 정보(데이터) 속에서 우리가 궁금한 이야기의 단서(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거지. 어떻게 하면 이 단서들을 잘 찾을 수 있을까?"
### **수업 흐름 (50분 기준)**
1. **도입 (10분): 데이터 탐정 되기**
- "여러분, 만약 우리가 전 세계 모든 패스트푸드 메뉴의 영양 정보를 다 볼 수 있다면 뭘 알고 싶나요?" (학생들의 자유로운 답변 유도: "어디가 칼로리가 제일 높아요?", "감자튀김은 어디가 제일 짜요?" 등)
- "좋아요! 방금 여러분이 한 질문들이 바로 데이터 분석의 시작이에요. 데이터 분석은 거창한 게 아니라, **데이터에게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에요. 오늘 우리는 '데이터 탐정'이 되어볼 겁니다."
- 파인만 기법 소개: "가장 똑똑한 방법은 가장 쉽게 설명하는 거예요. 오늘 배운 건 옆 친구에게 초등학생도 알아듣게 설명해주는 연습을 해볼 거예요."
2. **전개 (15분): 탐정의 돋보기 - 데이터 살펴보기**
- 구글 시트로 패스트푸드 영양 정보 데이터 열기.
- **파인만 설명**:
- **데이터셋**: "이 표 전체가 우리의 '사건 현장'이에요. 정보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 **열(Column/Field)**: "'용의자'의 특징 같은 거예요. '이름(Item)', '칼로리', '지방'처럼 각 데이터가 어떤 종류인지 알려주죠."
- **행(Row/Record)**: "각각의 '용의자' 한 명, 즉 메뉴 하나하나의 정보 묶음이에요. 이 줄에는 '빅맥'의 모든 정보가 다 들어있죠."
- 구글 시트의 **정렬(Sort)** 기능 시연.
- "칼로리가 가장 높은 메뉴는 뭘까? '칼로리' 열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해보면, 마치 키 순서대로 줄을 세우는 것처럼 한 번에 알 수 있죠."
3. **실습 (20분): 첫 번째 단서 찾기**
- **미션 1**: 단백질(Protein) 함량이 가장 높은 메뉴 Top 5 찾아보기.
- **미션 2**: 특정 브랜드(예: 'McDonald's')의 메뉴만 보고 싶다면? **필터(Filter)** 기능을 사용해 'Company' 열에서 'McDonald's'만 선택해보기.
- 학생들이 실습하는 동안 교사는 순회하며 개별 지도.
- 짝과 함께 "정렬은 OOO할 때 쓰는 거래", "필터는 OOO랑 비슷해" 와 같이 자신만의 언어로 설명하는 시간 갖기.
4. **정리 (5분): 오늘의 탐정 수첩**
- 오늘 배운 핵심 용어(데이터셋, 행, 열)와 기능(정렬, 필터)을 학생들에게 다시 질문하며 확인.
- "데이터 정렬을 하니 무엇을 쉽게 알 수 있었나요?"
- 다음 차시 예고: "오늘은 깨끗한 사건 현장만 봤지만,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어지러운 현장(데이터)을 정리하는 법을 배워볼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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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데이터 명탐정의 무기 - 데이터 정제와 요약 🧹
### **수업 목표**
- 데이터 정제(결측치, 이상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
- 평균, 중앙값 등 기초적인 기술 통계를 계산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핵심 질문 (파인만 기법 적용)**
> "만약 탐정 수첩에 정보가 비어 있거나(결측치), 말도 안 되는 숫자가 적혀 있으면(이상치) 어떻게 해야 할까? 범인을 잡으려면 부정확한 단서는 지우거나 고쳐야겠지? 이게 바로 '데이터 정제'야."
### **수업 흐름 (50분 기준)**
1. **도입 (5분): 지난 시간 복습 및 오늘의 문제**
- "지난 시간에 우리는 데이터 탐정이 되어 정렬과 필터로 단서를 찾았어요. 그런데 만약 데이터에 빈칸이 있거나, 칼로리가 '99999'처럼 이상한 값이 있다면 어떨까요?"
- 의도적으로 몇 개의 값을 비우거나 터무니없는 값으로 수정한 데이터 샘플 제시.
2. **전개 (15분): '가짜 단서' 걸러내기**
- **파인만 설명**:
- **결측치(Missing Value)**: "정보가 '비어 있는 칸'이에요. 범인의 키 정보가 누락된 것처럼요. 이런 건 무시하거나(행 삭제),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평균 키로 예측해서 채워 넣을 수 있어요."
- **이상치(Outlier)**: "상식 밖의 '튀는 값'이에요. 아기 몸무게가 100kg으로 적혀있는 것처럼요. 이런 건 오타일 가능성이 높으니 확인하고 수정하거나 제거해야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어요."
- 구글 시트의 조건부 서식 기능을 이용해 특정 값(예: 0 또는 2000 이상)을 넘는 칼로리 값을 하이라이트하여 이상치를 시각적으로 찾는 방법 시연.
3. **실습 (25분): 데이터 깔끔하게 만들기 & 핵심 요약하기**
- **미션 1**: 데이터에서 칼로리가 0이거나 비어있는 행을 찾아 삭제하기 (필터 기능 활용).
- **미션 2**: 구글 시트 함수를 이용해 전체 메뉴의 평균, 중앙값, 최댓값, 최솟값 계산하기.
- `=AVERAGE(범위)`: "모든 메뉴의 칼로리를 더해서 메뉴 수로 나눈 '평균값'이야. 전체적인 수준을 알 수 있지."
- `=MEDIAN(범위)`: "모든 메뉴를 칼로리 순으로 줄 세웠을 때, 딱! '가운데 있는 값'이야. 극단적인 값(이상치)에 영향을 덜 받아서 대표값으로 쓰기 좋아."
- `=MAX(범위)`, `=MIN(범위)`
- **심화 미션**: 특정 브랜드(예: 'Burger King')의 평균 칼로리와 'Subway'의 평균 칼로리를 비교해보기.
- 짝에게 "평균이랑 중앙값은 이런 차이가 있대"라고 설명하기.
4. **정리 (5분): 깔끔해진 데이터, 명확해진 사실**
- "데이터 정제를 왜 해야 할까요?" (학생 답변: "분석 결과를 믿을 수 있게 만들려고요!")
- "A 브랜드의 평균 칼로리가 B보다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 다음 차시 예고: "이제 우리가 찾은 단서들을 아무도 못 본 척할 수 없게, 그림으로 그려서 멋지게 발표하는 법을 배울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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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시: 데이터로 이야기하기 - 시각화와 인사이트 도출 📊
### **수업 목표**
- 분석 목적에 맞는 시각화 차트(막대, 파이)를 선택하고 만들 수 있다.
- 차트를 근거로 자신만의 결론(인사이트)을 도출하고,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 **핵심 질문 (파인만 기법 적용)**
> "탐정이 범인을 잡고 나서 '제가 본 단서는요, 1번은 이거고 2번은 저거고...' 이렇게 줄줄 읽어주면 지루하겠지? 대신 '범인은 바로 이 사람입니다!'라고 외치며 결정적 증거(차트)를 딱 보여주는 거야. 이게 바로 '데이터 시각화'야."
### **수업 흐름 (50분 기준)**
1. **도입 (5분): 백문이 불여일견**
- 같은 데이터를 담은 표와 차트(막대그래프)를 동시에 보여주기.
- "어떤 것이 브랜드별 칼로리 차이를 더 쉽고 빠르게 알려주나요?"
- "네, 맞아요. 복잡한 숫자보다 한 장의 그림이 훨씬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요. 오늘은 우리가 직접 데이터로 그림을 그려 이야기를 만들어 볼 겁니다."
2. **전개 (15분): 상황에 맞는 차트 고르기**
- **파인만 설명**:
- **막대 차트(Bar Chart)**: "여러 항목의 '크기'나 '양'을 비교할 때 최고예요. 브랜드별 평균 칼로리처럼 '누가누가 더 큰가?'를 보여줄 때 딱이죠."
- **파이 차트(Pie Chart)**: "전체에서 각각이 '얼마나 차지하는지' 그 비율을 보여줄 때 좋아요. A 메뉴의 칼로리 중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각각 몇 퍼센트인지 보여줄 때처럼요."
- 구글 시트의 '차트 삽입' 기능을 이용해 막대 차트와 파이 차트를 만드는 과정 시연. (차트 제목, 축 제목, 레이블 추가 등 기본 편집 포함)
3. **실습 (25분): 나만의 데이터 스토리 만들기**
- **오늘의 최종 미션**: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을 이용해, 우리 반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패스트푸드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를 찾아 차트로 만들고, 그 의미를 한 문장으로 설명해 보세요."
- **예시 주제**:
- "가장 건강한(단백질 높고 지방 낮은) 메뉴는 무엇일까?"
-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 5개의 평균 칼로리 비교"
- "탄수화물 함량이 가장 높은 폭탄 메뉴 Top 5"
- 학생들은 스스로 질문을 정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필터링/정렬/계산한 후, 가장 적절한 차트로 시각화.
- 차트 아래에 '결론' 한 문장 작성. (예: "분석 결과, 5개 브랜드 중 Subway의 평균 칼로리가 가장 낮아 상대적으로 가벼운 선택지임을 알 수 있다.")
4. **정리 및 발표 (5분): 데이터 분석가 데뷔!**
- 2~3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자신이 만든 차트와 결론을 전체 학생 앞에서 발표.
- "OO 학생은 어떤 이야기를 발견했나요?", "왜 이 차트를 사용했나요?" 등 질문.
- 수업 전체를 마무리하며, 데이터 분석이 '숫자 계산'이 아니라 '호기심에서 출발해 증거를 기반으로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임을 다시 한번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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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AI를 써서 만든 것들을 연결하고(연결)
수업 지도안 또는 교안을 웹사이트에 배포하기
GitHub에 수업 지도안을 배포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설명을 담은 README.md 파일을 만들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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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입니다. GitHub 저장소에 사용하실 수 있는 `README.md` 파일을 작성해 드릴게요. 아래 내용을 복사하여 `README.md` 파일에 붙여넣고 저장소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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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인만 기법으로 배우는 데이터 분석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에 흥미를 느끼고 기본 개념을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된 3차시 수업 지도안입니다. 어려운 전문 용어 대신, **파인만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만의 언어로 개념을 소화하고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저장소는 교사들이 바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크다운 형식의 원본 지도안과 웹페이지 버전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 ✨ 주요 특징
* **대상**: 고등학교 2학년
* **주제**: 실생활 데이터(패스트푸드 영양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초
* **핵심 교육 방식**: **파인만 기법 (Feynman Technique)**
* **사용 도구**: 구글 시트 (Google Sheets) 또는 엑셀 (Excel)
* **수업 구성**: 총 3차시 (데이터와 친해지기 → 데이터 정제 및 요약 → 시각화 및 발표)
## 🗂️ 파일 구성
* `고등학교_데이터분석_수업지도안.md`
* 수업 지도안의 모든 내용이 담긴 원본 마크다운 파일입니다.
* `index.html`
* 수업 지도안을 웹페이지 형태로 볼 수 있는 HTML 파일입니다.
* `style.css`
* 웹페이지의 디자인을 담당하는 CSS 스타일시트입니다.
* `script.js`
* 웹페이지의 동적 기능(펼치기/접기)을 제어하는 JavaScript 파일입니다.
## 🚀 사용 방법
### 1. 웹페이지로 수업 지도안 확인하기
1. 이 저장소를 다운로드하거나 클론(clone)합니다.
2. `index.html` 파일을 웹 브라우저(Chrome, Edge 등)에서 엽니다.
3. 각 차시의 제목을 클릭하여 내용을 펼치거나 접을 수 있습니다.
### 2. 수업 자료로 활용하기
`고등학교_데이터분석_수업지도안.md` 파일의 내용을 참고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 📊 실습 데이터
본 수업에서는 아래의 캐글(Kaggle)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수업 전, 교사가 필요한 열(`Company`, `Item`, `Calories`, `Fat (g)`, `Carbs (g)`, `Protein (g)`)만 추출하여 `.csv` 파일로 가공 후 학생들에게 배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데이터 출처**: [Fast Food Restaurants in the World Nutrition (Kaggle)](https://www.kaggle.com/datasets/thedevastator/fast-food-restaurants-in-the-world-nutrition)
## 💡 제안
이 수업 지도안을 자유롭게 수정하고 개선하여 각자의 교육 환경에 맞게 활용해 보세요. 더 좋은 아이디어나 개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기여(Contribution)를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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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case
More thing to do
강의 후기
‘AI gogogo 쓰리고 클래스’ 연수 결과 (인포그래픽 버전)
컴퓨터에서 접속하셔서 구글 로그인하면 제대로된 인포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made by Gemini
연수 후기 및 차후 희망 연수 분류
1. 연수 종합 평가 (긍정적 후기)
연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긍정적인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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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친절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또 수강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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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너무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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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완전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너무 신기해요! 강의도 열정적으로, 재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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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넘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새로운 세계를 보았고, 새로운 과제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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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새로운 AI 콘텐츠 기술 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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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강의 내용과 흐름이 너무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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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처음 배워보는 코딩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조금 아는 척 할 수 있어졌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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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너무나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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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정말 놀랍고 재미있었습니다. 선생님 강의를 따라다니고 싶습니다! 자동으로 수업 설계를 생산하고 canvas로 다양하게 배포하는 법, 내가 만든 강의를 code pen과 github로 배포하는 법을 배우니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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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굉장히 전문적이고 신선한 내용의 강의 감사했습니다! 에듀테크 연수가 거의 비슷했는데 처음으로 전문적인 것을 배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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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너무 좋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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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교사가 소비자가 아닌 개발자/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의 전환을 이룬 시간이었다. 모든 교사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필독 연수고, 연장자 교사/느린학습자를 위한 배려가 너무 감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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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개발자, 생각보다 쉽게 접근 가능함을 알게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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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많이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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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하나의 주제로 수업 및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연결성있게 다뤄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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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오늘 강의 너무나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강사 선생님께서 위트있게 분위기도 잘 만들어주시고, 차분하게 진행하시면서 실습을 다들 할 때까지 기다려주시면서도 오늘 해야 하는 연수 내용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다 알려주셔서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기회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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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새롭고 넓은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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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유용합니다. 자주 해주세요. 좋은 거 공유해주시는 거 너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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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드디어 내가 만든 홈페이지로 입성하게 되어 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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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수업지도안을 편리하게 만들고,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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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어려웠지만 할 수 있었고 재미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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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코딩 어렵게 생각했는데,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으니까 너무 쉽고 간편했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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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웹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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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김준오 선생님의 명강의 잘 들었습니다。 장학사님의 체계적인 연수 개설 및 관리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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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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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웹사이트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수업에 적극 활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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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정말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나의 수업이 편리하도록 녹여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연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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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너무너무너무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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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감사합니다~ 형님!! 사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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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첨보는 신세계, 지적능력과 AI기술, 수업 계획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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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인공지능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고 페이지를 게시하는 과정이 너무 신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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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강사님께서 너무 강의를 잘해주셨고, 열정 넘치는 강의였습니다. 옵시디언, 제미나이, github, codepen 등등 코딩을 경험해볼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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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선생님 정말 친절한 강의 감사합니다! 코딩이 멀게만 느껴졌는데 한층 가까워졌습니다! 추천해주신 옵시디언 강의도 잘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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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홈페이지 만드는 것 너무 신기합니다. 유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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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학생들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었는데 오늘 배운 내용을 가지고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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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이제 컴퓨터 언어가 더 이상 낯설고 어려운 존재가 아니라, 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명쾌하고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컴퓨터 언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탐구하고 싶다는 열정이 생겼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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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안녕하세요. 남강고 과학주임 최찬환입니다. 유익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북부에는 뛰어나신 선생님들이 너무나 많으셔서 늘 배울 것이 많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하고 좋은 강의에서 만나뵙고 싶습니다!
강사 및 강의 스타일에 대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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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좌절포인트를 딱딱 짚어서 잠시 멈추어 주시는 그 친절함이 정말 기억에 남아요. 대단한 가르침의 은사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에듀테크 관련 강사 중에 제일 친절하세요. 좌절이 좀 적었습니다. 물론 3교시는 좌절했지만....ㅋㅋ 그런데 개발자로서 교사가 왜 되어야 하는지 그 질문에 스스로 아직 답을 못얻었습니다. 이런 흐름이다 정도만 알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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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아주 차근 차근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차후 희망 연수
수강생들이 희망하는 후속 연수를 주제별로 분류했습니다. **'옵시디언(Obsidian)'**과 **'오늘 배운 내용의 심화 과정'**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습니다.
가. 특정 도구/언어 희망
1) 옵시디언(Obsidian) (총 7회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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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옵시디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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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잘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obsidian 연수도 듣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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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옵시디언、 마크다운、 깃허브 등의 언어와 툴을 배워 제 맞춤형 자료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옵시디언은 꼭 배워서 활용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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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옵시디언 연수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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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옵시디언. 그리고 선생님이 사용하시는 웹사이트 eduloveai.kr 이 사이트에 대한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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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옵시디언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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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추천해주신 옵시디언 강의도 잘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마크다운(Markdown) 언어 (총 2회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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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마크다운 언어에 대해 쉽게 배우는 법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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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그리고 오늘 강조하신 마크다운 언어에 대한 것도 세세한 것도 알려주는 연수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깃허브(Github) 및 개발 관련 (총 5회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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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오늘 배운 긱허브 관련 연수
•
40대: 깃허브와 같은 프로그램도 배울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30대: 개발자 관련 강의나 연수도 추가됐으면 좋겠습니다。
•
30대: 개발 관련 부트 캠프 있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
40대: vs코드
4) 기타 도구
•
50대: gpt builder를 정교하게 만드는 법
•
40대: 패들릿, 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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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바이브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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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클로드 활용해서 streamlit에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내는 앱 만드는 것(서논술 자동채점, 수업자료 생성, 다양한 업무 자동화, 내신과 모고 평가자료나 진학자료 분석 대시보드 생성 같은) 그리고 요즘 화두인 MCP 및 make와 같은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학교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뭐 그런 것들을 좀 알고 싶습니다.
나. 과정 심화 및 연계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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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오늘 배운 것에 것을 더 발전할 수 있는 연수를 듣고 싶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떻게 더 잘 만들 수 있을지, 인공지능에 어떻게 이야기하면 좋을지 더 듣고 싶습니다.
•
40대: 꼭 오늘 강사님으로 좀 더 상세히 배울 수 있는 긴 시간의 연수를 만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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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관련 주제 연수 또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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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웹사이트 만들기와 관련된 연수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루어지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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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이번 과정과 연계된 심화 과정을 듣고 싶습니다.
•
40대: 형님이 하시는건 뭐든지 좋습니다!!! ^^
다. AI 활용 및 수업 적용
•
40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앱제작
•
40대: AI 수업 평가 피드백
•
50대: 자동으로 수업 설계를 생산하고 canvas로 다양하게 배포하는 법
•
50대: 다양한 인공지능 툴 활용 체계적 수업 방법
•
40대: 수업 및 평가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오늘과 같은 강의가 계속 있으면 좋겠습니다.
•
30대: 생성형 AI의 프롬프트를 잘 작성해서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올 수 있는 방법
•
30대: 수업시간에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요
•
30대: 과목별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 설계
•
30대: 실제로 오늘 배운 것이 타교과(정보 외) 수업에 적용된 사례 나눔
•
40대: 각 교과별 수업과 어울리는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 개발 연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40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습형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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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웹사이트 만들기를 했는데 선생님께서 어떻게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수업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성형 ai가 만든 웹사이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제가 생각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정할 수 있을까요?
•
30대: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
•
30대: 디지털 교과서
라. 업무 경감 및 자동화
•
30대: 직접 활용하시는, 업무 경감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특강
•
30대: 학교 업무에 도움이 되는 AI 활용이 업무 분야별로 있었으면 좋겠어요.
•
50대: 데이터 베이스와 연결하는 웹 앱도 만들어 주세요.
마. 기타 및 구체적 희망 없음
•
40대: 인공지능
•
50대: 감사합니다.
•
30대: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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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AI 연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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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뭐든 새로운 지적능력의 축적은 즐겁습니다. 뭐든 알려주시면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연령대별 연수 후기 및 희망 연수 분류
20대
1. 연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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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을 어렵게 생각했는데,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으니 너무 쉽고 간편했어요! 감사합니다!
2. 차후 희망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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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심화: 웹사이트 만들기와 관련된 연수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루어지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30대
1. 연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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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너무 신기해요! 강의도 열정적으로, 재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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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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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전문적이고 신선한 내용의 강의 감사했습니다! 에듀테크 연수가 거의 비슷했는데 처음으로 전문적인 것을 배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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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개설됐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재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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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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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강의 너무나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강사 선생님께서 위트있게 분위기도 잘 만들어주시고, 차분하게 진행하시면서 실습을 다들 할 때까지 기다려주시면서도 오늘 해야 하는 연수 내용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다 알려주셔서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기회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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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고 넓은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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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합니다. 자주 해주세요. 좋은 거 공유해주시는 거 너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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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지도안을 편리하게 만들고,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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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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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오 선생님의 명강의 잘 들었습니다。 장학사님의 체계적인 연수 개설 및 관리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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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수업에 적극 활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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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나의 수업이 편리하도록 녹여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연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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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너무너무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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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님께서 너무 강의를 잘해주셨고, 열정 넘치는 강의였습니다. 옵시디언, 제미나이, github, codepen 등등 코딩을 경험해볼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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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정말 친절한 강의 감사합니다! 코딩이 멀게만 느껴졌는데 한층 가까워졌습니다! 추천해주신 옵시디언 강의도 잘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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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만드는 것 너무 신기합니다. 유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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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컴퓨터 언어가 더 이상 낯설고 어려운 존재가 아니라, 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명쾌하고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컴퓨터 언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탐구하고 싶다는 열정이 생겼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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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남강고 과학주임 최찬환입니다. 유익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북부에는 뛰어나신 선생님들이 너무나 많으셔서 늘 배울 것이 많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하고 좋은 강의에서 만나뵙고 싶습니다!
2. 차후 희망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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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심화 및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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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것에 것을 더 발전할 수 있는 연수를 듣고 싶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떻게 더 잘 만들 수 있을지, 인공지능에 어떻게 이야기하면 좋을지 더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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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주제 연수 또 듣고 싶습니다!
◦
개발 관련 부트 캠프 있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
이번 과정과 연계된 심화 과정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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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도구/언어:
◦
옵시디언(Obsidian): 다음에는 obsidian 연수도 듣고 싶어요! / 옵시디언、 마크다운、 깃허브 등의 언어와 툴을 배워 제 맞춤형 자료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옵시디언은 꼭 배워서 활용하고 싶습니다。/ 옵시디언 연수 필요해요 / 옵시디언. 그리고 선생님이 사용하시는 웹사이트 eduloveai.kr 이 사이트에 대한 연수.
◦
개발 관련: 개발자 관련 강의나 연수도 추가됐으면 좋겠습니다。
◦
바이브 코딩: 바이브 코딩
◦
기타: 클로드 활용해서 streamlit에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내는 앱 만드는 것(서논술 자동채점, 수업자료 생성, 다양한 업무 자동화, 내신과 모고 평가자료나 진학자료 분석 대시보드 생성 같은) 그리고 요즘 화두인 MCP 및 make와 같은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학교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뭐 그런 것들을 좀 알고 싶습니다. 강의 너무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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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및 수업 적용:
◦
생성형 AI의 프롬프트를 잘 작성해서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올 수 있는 방법
◦
수업시간에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요
◦
과목별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 설계
◦
실제로 오늘 배운 것이 타교과(정보 외) 수업에 적용된 사례 나눔
◦
웹사이트 만들기를 했는데 선생님께서 어떻게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수업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성형 ai가 만든 웹사이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제가 생각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정할 수 있을까요?
◦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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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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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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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활용하시는, 업무 경감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특강
◦
학교 업무에 도움이 되는 AI 활용이 업무 분야별로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오늘 강조하신 마크다운 언어에 대한 것도 세세한 것도 알려주는 연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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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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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연수 감사합니다.
40대
1. 연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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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또 수강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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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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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를 가입만 하고 다운용으로만 이용하고 있었는데, 만든 페이지를 무료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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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과 흐름이 너무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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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배워보는 코딩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조금 아는 척 할 수 있어졌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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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절포인트를 딱딱 짚어서 잠시 멈추어 주시는 그 친절함이 정말 기억에 남아요. 대단한 가르침의 은사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에듀테크 관련 강사 중에 제일 친절하세요. 좌절이 좀 적었습니다. 물론 3교시는 좌절했지만....ㅋㅋ 그런데 개발자로서 교사가 왜 되어야 하는지 그 질문에 스스로 아직 답을 못얻었습니다. 이런 흐름이다 정도만 알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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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소비자가 아닌 개발자/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는 관점의 전환을 이룬 시간이었다. 모든 교사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필독 연수고, 연장자 교사/느린학습자를 위한 배려가 너무 감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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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주제로 수업 및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연결성있게 다뤄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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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내가 만든 홈페이지로 입성하게 되어 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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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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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형님!! 사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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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보는 신세계, 지적능력과 AI기술, 수업 계획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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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고 페이지를 게시하는 과정이 너무 신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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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차근 차근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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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었는데 오늘 배운 내용을 가지고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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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후 희망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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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심화 및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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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오늘 강사님으로 좀 더 상세히 배울 수 있는 긴 시간의 연수를 만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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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긱허브 관련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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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님이 하시는건 뭐든지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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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새로운 지적능력의 축적은 즐겁습니다. 뭐든 알려주시면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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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도구/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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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제작: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앱제작
◦
마크다운: 마크다운 언어에 대해 쉽게 배우는 법을 듣고 싶습니다.
◦
기타: 패들릿, 캔바 / vs코드 / 깃허브와 같은 프로그램도 배울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옵시디언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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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및 수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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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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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수업 평가 피드백
◦
수업 및 평가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오늘과 같은 강의가 계속 있으면 좋겠습니다.
◦
각 교과별 수업과 어울리는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 개발 연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습형 연수
50대
1. 연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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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새로운 세계를 보았고, 새로운 과제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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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AI 콘텐츠 기술 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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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놀랍고 재미있었습니다. 선생님 강의를 따라다니고 싶습니다! 자동으로 수업 설계를 생산하고 canvas로 다양하게 배포하는 법, 내가 만든 강의를 code pen과 github로 배포하는 법을 배우니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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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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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다고만 생각했던 개발자, 생각보다 쉽게 접근 가능함을 알게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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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웠지만 할 수 있었고 재미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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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차후 희망 연수
•
특정 도구/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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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시디언(Obsidian): 옵시디언 부탁드립니다.
◦
GPT builder: gpt builder를 정교하게 만드는 법
•
AI 활용 및 수업 적용:
◦
다양한 인공지능 툴 활용 체계적 수업 방법
•
업무 경감:
◦
데이터 베이스와 연결하는 웹 앱도 만들어 주세요.
•
기타: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