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YS Special Python Class

YoungShin SPY(영신 스파이) Class(2024YSPY)

운영기간: 2024.12.09.(월)-2024.12.13.(금) 16:15-18:15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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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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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2024.12.09.월 16:45-18:15 2시간)

1차시(컴퓨팅 사고) - 컴퓨터를 이해하려면 컴퓨터가 되어야 하나?

a = 1 pri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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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에 값을 넣기
2.
통만 가지고 다니기
3.
필요하면 통에서 값을 꺼내기

2차시(변수의 이해) - 박스? 통? 무엇인가?

사과상자 = "사과" 배상자 = "배" 딸기상자 = "딸기" print(사과상자) print(배상자) print(딸기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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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4 b = 2 prin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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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a % b prin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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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int(input("a의 값을 넣으시오: ")) print(d) print("당신이 입력한 값은",d,"입니다.") print(f"당신이 입력한 값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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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2024.12.10.화 16:45-18:15 2시간)

def 수퍼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미션봉투 = 수퍼맨("서울") print(미션봉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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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수퍼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배트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아이언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토르(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수퍼맨_미션봉투 = 수퍼맨("서울") 배트맨_미션봉투 = 배트맨(수퍼맨_미션봉투) 아이언맨_미션봉투 = 아이언맨(수퍼맨_미션봉투) 토르_미션봉투 = 토르(수퍼맨_미션봉투) print(f"수퍼맨과 배트맨과 아이언맨과 토르는 모두 {수퍼맨_미션봉투}에 모여서 악당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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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차(2024.12.11.수 16:45-18:15 2시간)

우리의 구호를 외치고, 잘생김프로쌤의 핑커 드럼 연주를 들어보자!
나는 누구, 잘생김 프로쌤
너는 누구, 영신~ 스파이
인공지능 사고력은 컴퓨팅 사고를 근간으로 하며 추상화와 자동화의 속성이 유기적으로 구성됨
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교원공통2) 인간 중심 인공지능 교육

1. 문자 합치기 기술

박스1 = "김" 박스2 = "준오" print(f"나의 친구 {박스1}{박스2}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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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1 = "김" 박스2 = "준오" 박스3 = 박스1 + 박스2 print(f"나의 친구 {박스3}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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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듣기평가의 시간

수퍼맨에게 제주도에 가서 악당을 물리치라는 미션 카드를 전달하라.

그리고 그 미션 카드에 제주도라는 글자가 잘 적혀있는지 확인하라.

def 수퍼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미션봉투 = 수퍼맨("제주도에 가서 악당을 물리쳐라.") print(미션봉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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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맨에게 부산에 가서 악당을 물리치라는 미션 카드를 전달하라.

배트맨, 아이언맨, 토르에게도 같은 미션 카드를 전달하라.

그리고 수퍼맨이 받은 미션 카드에 부산이라는 글자가 잘 적혀있는지 확인하라.

def 수퍼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배트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아이언맨(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def 토르(미션봉투): return 미션봉투 수퍼맨_미션봉투 = 수퍼맨("부산에 가서 악당을 물리쳐라.") 배트맨_미션봉투 = 배트맨(수퍼맨_미션봉투) 아이언맨_미션봉투 = 아이언맨(수퍼맨_미션봉투) 토르_미션봉투 = 토르(수퍼맨_미션봉투) print(f"수퍼맨과 배트맨과 아이언맨과 토르는 모두 {수퍼맨_미션봉투}에 모여서 악당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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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호”)하면 출력이 호호호 라고 나오는 능력자를 만들어서 호출하라.

def say(word): return word+word+word a = say("호") pri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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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능력자에게 천재의 뇌를 인식하기

money = 1000 if money >= 3000: print("탕후루 먹자") else: print("집에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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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y = True if boy: print("야호!") else: print("상관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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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자비스(time): if time == "아침": return print("조깅하세요.") elif time == "점심": return print("미팅이 있습니다.") elif time == "저녁": return print("저녁 약속이 있습니다.") else: return print("잘못된 입력입니다.") time = input("아침, 점심, 저녁 중 언제 일정을 확인하시겠습니까? ") 자비스(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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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자비스(time): if time == "아침": print("조깅하세요.") elif time == "점심": print("미팅이 있습니다.") elif time == "저녁": print("저녁 약속이 있습니다.") else: print("잘못된 입력입니다.") time = None # 초기 변수 선언 while time != "1": time = input("아침, 점심, 저녁 중 언제 일정을 확인하시겠습니까? 명령 종료는 1입니다: ") if time == "1": print("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break 자비스(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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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차(2024.12.12.목 16:45-18:15 2시간)

1. 듣기평가의 시간

def 자비스(time): if time == "공부": return print("공부하겠습니다.") elif time == "휴식": return print("휴식하겠습니다.") else: return print("잘못된 입력입니다.") time = input("공부, 휴식? ") 자비스(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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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화로 정점을 찍어보자.

1부터 10까지 자동으로 출력되게 하라.

for i in range(1, 11): pri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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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1 while i <= 10: print(i) i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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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mbers = [1, 2, 3, 4, 5, 6, 7, 8, 9, 10] for number in numbers: print(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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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단 자동화

for i in range(1, 10): for j in range(1, 10): print(f"{i} * {j} = {i *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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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1 while i <= 9: j = 1 while j <= 9: print(f"{i} * {j} = {i * j}") j += 1 i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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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차(2024.12.13.금 16:45-18:15 2시간)

전달사항
1.
고교-대학 연계 동계 인공지능 캠프에 결석 또는 지각 절대 금지 2024.12.23.(월)-2024.12.24.(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2.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 노트북을 가져오기 본인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감동적인 후기를 먼저 작성하고, 듣기평가를 시작하겠습니다.

1. 듣기평가의 시간

for와 range()를 마스터 하기

for i in range(10): print(i) for i in range(0, 10): print(i) for i in range(1, 10): print(i) for i in range(1, 10, 2): print(i) for i in range(10, 1, -1): pri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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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와 while을 마스터 하기

# 첫 번째 별을 출력하는 부분 for i in range(8): # i가 0부터 3까지 4번 반복합니다. print("*", end="") # "*"를 출력하고 줄바꿈을 하지 않습니다. print() # 여기서 줄바꿈을 합니다. # 인사말 출력 print("안녕하세요.") # 화면에 "안녕하세요."를 출력합니다. # 두 번째 별을 출력하는 부분 for i in range(8): # i가 0부터 3까지 4번 반복합니다. print("*", end="") # "*"를 출력하고 줄바꿈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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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번째 별을 출력하는 부분 i = 0 # i를 0으로 초기화 while i < 8: # i가 8보다 작을 때까지 반복 print("*", end="") # "*"를 출력하고 줄바꿈을 하지 않습니다. i += 1 # i를 1씩 증가 print() # 여기서 줄바꿈을 합니다. # 인사말 출력 print("안녕하세요.") # 화면에 "안녕하세요."를 출력합니다. # 두 번째 별을 출력하는 부분 i = 0 # i를 다시 0으로 초기화 while i < 8: # i가 8보다 작을 때까지 반복 print("*", end="") # "*"를 출력하고 줄바꿈을 하지 않습니다. i += 1 # i를 1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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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도움이 되는 기술 익히기

재료들 = ["짚", "나무", "벽돌"] # 아기돼지들이 각각 짚, 나무, 벽돌로 집을 짓습니다. print(len(재료들)) # 재료들 리스트의 길이(요소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 print("*", end="") print("*", end="") print("*", end="") --------------------- print("*", end="-") print("*", end="-")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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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화 만들기 놀이

아기돼지 삼형제

#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시작! # 아기돼지가 집을 짓는 데 사용할 재료 리스트 재료들 = ["짚", "나무", "벽돌"] # 아기돼지들이 각각 짚, 나무, 벽돌로 집을 짓습니다. # 집을 만드는 함수 def 집만들기(재료): print(f"아기돼지가 {재료}(으)로 집을 지었습니다.") # 어떤 재료로 집을 지었는지 출력합니다. # 늑대가 집을 공격하는 함수 def 늑대공격(재료): if 재료 == "벽돌": # 재료가 벽돌인 경우 print("늑대가 집을 무너뜨리려고 해도 집은 견고합니다.") # 벽돌 집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else: # 재료가 짚이나 나무인 경우 print("늑대가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집을 무너뜨렸습니다!") # 짚집과 나무집은 무너집니다. # 각 아기돼지가 차례로 집을 짓고 늑대의 공격을 받는 과정 for 재료 in 재료들: # 재료 리스트를 하나씩 사용합니다. 집만들기(재료) # 집을 짓는 함수 호출 늑대공격(재료) # 늑대가 공격하는 함수 호출 print("---------------------------------------------") # 구분선 출력 # 방문 순서를 출력하는 반복문 순서 = 0 # 처음 방문하는 아기돼지의 순서를 0으로 설정 while 순서 < len(재료들): # 재료의 개수(아기돼지의 수)만큼 반복 print(f"늑대는 {순서 + 1}번째 아기돼지의 집을 방문했었습니다.") # 몇 번째 아기돼지의 집을 방문했는지 출력 순서 += 1 # 순서를 하나씩 증가 # 이야기 마무리 print("---------------------------------------------") # 구분선 출력 print("늑대의 공격에도 벽돌로 튼튼하게 집을 지은 아기돼지 덕분에", end="😂") print() print("늑대의 공격에서 살아남은 아기돼지 삼형제는 서로 사이좋게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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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와 거북이

#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시작! # 경주 참가자와 결승선 정보 참가자들 = ["토끼", "거북이"] # 경주에 참여하는 동물들 결승선 = 10 # 경주 길이는 10칸입니다. # 경주 시작 함수 def 경주시작(이름): print(f"{이름}(이)가 경주를 시작합니다!") # 참가자가 경주를 시작했음을 알립니다. # 경주 중 행동 함수 def 행동(이름, 현재위치): if 이름 == "토끼" and 현재위치 >= 5: # 토끼가 5칸 이상 이동했을 때 print(f"{이름}(이)가 너무 빨라서 잠이 들었습니다.") # 토끼가 잠이 듭니다. return 현재위치 # 위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else: # 거북이는 꾸준히 전진합니다. print(f"{이름}(이)가 한 칸 앞으로 전진합니다.") # 한 칸 전진하는 메시지 return 현재위치 + 1 # 위치를 한 칸 증가합니다. # 경주 결과 함수 def 경주결과(토끼위치, 거북이위치): if 토끼위치 >= 결승선: # 토끼가 결승선에 도착한 경우 print("토끼가 경주에서 이겼습니다!") # 토끼가 우승했다는 메시지 elif 거북이위치 >= 결승선: # 거북이가 결승선에 도착한 경우 print("거북이가 경주에서 이겼습니다!") # 거북이가 우승했다는 메시지 # 경주 시작 토끼위치 = 0 # 토끼의 초기 위치 거북이위치 = 0 # 거북이의 초기 위치 for 이름 in 참가자들: # 참가자들의 경주 시작 메시지 출력 경주시작(이름) # 경주 진행 while 토끼위치 < 결승선 and 거북이위치 < 결승선: # 둘 중 하나가 결승선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 토끼위치 = 행동("토끼", 토끼위치) # 토끼의 행동 거북이위치 = 행동("거북이", 거북이위치) # 거북이의 행동 print(f"현재 위치 -> 토끼: {토끼위치}, 거북이: {거북이위치}") # 현재 위치 출력 print("---------------------------------------") # 구분선 출력 # 경주 결과 출력 경주결과(토끼위치, 거북이위치) # 이야기 마무리 print("경주가 끝난 후 토끼와 거북이는 친구가 되어 사이좋게 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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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했던 코드가 들어있는 코랩

2024 영신 스파이 뽐내기 게시판

감동적인 후기

연수 후기 정리

추후에 배우고 싶은 주제별로 연수 후기를 정리하였습니다.
향후 원하는 주제가 같은 학생들이 이번 연수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배웠는지를 볼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자료입니다.

게임 만들기

코딩을 배워 발표 자료에도 쓰고 정말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발표할 때 뿐만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단기간에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다.
소중한 기회로 파이썬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기뻤는데, 내용도 너무 재밌고 알찼다. 내가 멋있는 사람이 된 것 같다.
중학교 때 파이썬을 배울 때는 설명이 부족하고 어려운 단어들을 사용하셔서 파이썬에 관심이 있어도 수업에 따라가지 못했는데, 잘생김프로쌤이 자세하고 개념들을 몸소 보여주시며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또한 타자 치는 시간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방학 기간에도 꾸준히 취미로 더 할 것 같아요!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공지능을 코딩하는 법

파이썬을 이렇게 재밌게 배울 수 있는지 몰랐는데, 정말 재밌고 쉽게 배울 수 있었어요.

랜덤으로 섞는 것

태어나서 처음으로 코딩을 접해본 경험이었는데 유익한 시간이었음.

나만의 게임 만들기! 시뮬레이션 게임..?

소중한 기회로 파이썬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기뻤는데, 내용도 너무 재밌고 알찼다. 내가 멋있는 사람이 된 것 같다.

C언어 간단 이해

처음에는 왜 굳이 어렵게 통을 만들고 그 안에 값을 넣어야 될까 생각했는데, 일주일 동안 수업을 들으며 그게 더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인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점차 쌤의 목소리만 듣고 바로 코딩을 할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파이썬 활용과 게임 제작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졌던 파이썬을 쉽고 간단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기본적인 틀을 학습하면서 나중에 컴퓨팅 사고를 통해 파이썬으로 발표를 진행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파이썬 연습을 꾸준히 해서 실력을 증진시켜 나가고 싶다.
파이썬 강의를 처음 들어보았는데, 선생님 설명 덕에 더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도 몰랐던 하루하루가 쌓여가면서 내 실력이 매우 크게 성장한 것 같아서 매우 기쁘다.
파이썬의 기초도 몰랐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쉽게 이해해보고 발표에도 활용해보면서 그 가치를 느끼게 되었다.

문과를 위한 코딩 수업

강의를 듣자 코딩을 실제로 할 수 있었다는 점이 놀라웠다. 또한, 나중에도 문과이지만 코딩을 더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공지능의 전망

혼자 했다면 이해하기 많이 어려웠을 내용이지만 쉽고 간단하게 가르쳐주셔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을 위해서 본 강의를 개설한 것에도 큰 감사를 느낀다.

심화적인 코딩

코딩을 엔트리 같은 프로그램으로만 배웠었는데 파이썬을 통해 더 전문적인 코딩을 배울 수 있었어서 너무 좋았다.

C언어, 컴퓨터 언어 학습

공학 계열 진로를 희망하고 있어서 이번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 어렵지만 선생님이 차근차근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다. 1주일만 수업하는 것이 아쉽고 나중에도 코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주저하지 않고 신청할 것 같다.

개인 창작물 제작

학생 스스로의 창작물을 만들어나가기보다는 이미 있는 것을 배끼면서 개념만 살짝 맛보는 식의 수업이라 조금 아쉬운 감이 있다. 그러나, 파이썬에 대해 조금은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고 생각한다.

추후 연수 주제

1.
게임 제작
간단한 게임부터 시뮬레이션 게임까지 제작하기.
직접 창작물을 제작하여 게임 코딩 경험 확장.
2.
인공지능 활용
생성형 AI 및 인공지능 어플리케이션 제작.
AI를 활용하여 기계 제어와 같은 실용적인 프로젝트 경험.
3.
코딩의 심화
심화적인 코딩 학습 및 C언어와 같은 새로운 컴퓨터 언어 학습.
명령어와 코딩 용어에 대한 상세 학습.
4.
문과 전용 코딩 수업
비전공자를 위한 코딩 입문 및 활용.
문과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코딩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탐구.
5.
창작 프로젝트
코딩을 바탕으로 개인 창작물 제작.
간단한 게임 및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창의적인 접근 강조.
6.
자동화 및 응용 프로그램 제작
자동화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및 응용 사례 탐구.
7.
AI를 이용한 로봇 제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로봇 및 기계 제어 활동.
8.
코딩의 활용 확장
파이썬 외의 다른 코딩 플랫폼 탐구.
Colab 외의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방법 학습.

추억의 사진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