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자료 링크
OpenAi API Key
우리는 교육과 사랑하는 사이
교육은 인공지능 사랑해
edulovesai
공지사항
준비사항
목차
들어가며
교사인 당신을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
학생 이전에 교사 자신도 소중합니다.
오늘은 소중한 당신 자신만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은 교사인 당신만 봅니다.
I see you!
인사
활동 13분 49초부터 I see you. 의미 찾기
당신의 마음 속 진심을 봅니다. 당신의 진짜 마음을 봅니다. 아무런 목적 없이, 편견 없이 사랑의 이름으로 당신을 봅니다.
서로 서로 인사를 나누어 보아요! I see you.
생성형 AI 활용 지침
OpenAI
2023년8월31일 OpenAI 업데이트(사용자 연령관련)
chatGPT는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13-18세의 청소년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사용 가능합니다.
chatGPT는 모든 연령대에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 생성을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적절한 출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과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13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성인의 감독 하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모든 연령대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연령 제한을 준수하고, 특히 교육 현장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만일 한 명의 학생에 대한 관찰 기록을 정리하는 것이라면…..
프롬프트 명령어
당신은 교사입니다.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남긴 메모를 기초로 평가한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관찰 항목은 [동기], [활동], [결과], [의미], [변화], [기타] 항목입니다. 관찰 항목을 토대로 평가 내용을 [정리]하세요.
예시자료
[동기] 평소에 긍적적이고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진일을 열심히 하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을 잘 정돈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편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활동] 학급내에서 1학기에는 게시판정리를 담당하고 2학기에는 특별구역을 담당했습니다.
[결과] 학급의 청결을 맡으면서 교실이 깨끗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소한 일일지라도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한다면 교실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미] 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써 그 역할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어떤 집단을 가더라도 자신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더욱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변화] 책임감을 더 가지게 해 주었고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학급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뿌듯했습니다.
[기타] 교실의 시간표를 만들고 붙여 친구들이 1년 내내 시간표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리]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 어려운 일 앞에서도 쉽게 낙담하거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돋보임.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 분위기를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음. 학급 게시물을 정리하고 청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급 활동과 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줌. 말과 행동이 의젓하고 어른에 대한 예의를 잘 갖추고 있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함. 교실의 시간표를 제작하여 학급 운영에 도움을 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함. 항상 웃는 표정을 잃지 않고 협조적임. 아침 자습 활동을 꾸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습을 통해 학습을 위한 기본자세가 바르게 갖추어진 학생이라고 생각함.
이제부터 학생의 관찰 항목을 차례대로 물어보고, 관찰 항목을 기초 자료로 삼아서 위의 예시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 항목을 작성하세요.
물론입니다. 관찰 항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그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에 대한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각 관찰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1.
동기 (Motivation): 학생의 동기 부여 요소, 즉 어떤 것이 학생을 활동에 참여하도록 자극하는지에 대한 관찰 내용.
2.
활동 (Activity): 학생이 참여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세부사항.
3.
결과 (Outcome): 해당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결과로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4.
의미 (Significance): 활동이 학생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학생이 활동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
5.
변화 (Change): 학생의 행동, 태도, 능력 등에서 관찰된 변화의 내용.
6.
기타 (Additional):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다른 중요한 관찰 사항.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통합적이고 세심한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주시면, 그에 따라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동기] 매사에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져 사교성이 좋아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인사성이 밝은 학생으로 교내 선생님들께도 예의바르게 행동함. 학급 친구들이 번거롭고 주어지는 보상이 없다고 생각하여 꺼려하던 칠판 닦기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도맡아 하였음. 학급 친구들을 몇 번의 대화로 설득하는 등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줄 알고 자신의 적성과 맞는 토론의 자세로 임함.
[활동] 분위기메이커로서 교과 수업시간에 즐겁고 친밀한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씀. 혹시나 친구들과 마찰 또는 오해가 생기게 되었을 땐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등 문제해결능력도 상당함.
[결과] 학급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협동심을 발휘하여 학급 내의 많은 일들을 진행 또는 해결함.
[의미]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미래에 마주치게 될 또다른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겪으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변화]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기타] 토론 활동이 적성에 맞고 관심분야이기도 한데 학급회의 시간에 수차례의 모의토론을 경험할 수 있었기에 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논의 주제가 의미있었던 경험이었음.
[정리] 이 학생은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인해 사교적이고, 교우 관계가 원만하며, 선생님들에게도 예의 바른 행동을 보임. 자발적으로 칠판 닦기와 같이 다른 학생들이 꺼려하는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내며, 논리적인 대화로 친구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지님. 이는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학급 내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함. 학급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줌. 이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 협동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함. 이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가며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또한, 토론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회의 시간에 모의토론을 통해 학급 내의 모든 논의에 의미있게 참여함.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이 더욱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음.
지식 전달 위주의 강의
1. 인공지능과 함수와의 관계: ChatGPT와 GPT() 함수 이해
•
인공지능은 초 거대 함수
•
함수는 능력자(
), 소환되면 능력을 발휘
•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많은 함수(능력자) 존재
•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없는 함수(능력자)는 대여(유료/무료)
•
ChatGPT는 채팅하면서 인공지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본체
•
GPT() 함수(능력자)는 ChatGPT 서비스를 외부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ChatGPT의 복제품
2. API의 이해 및 활용 예시
2-1. Backend-Frontend-APIs
2-2. API is
오빠두엑셀님(유튜버)께서 짧고 명료하게 API를 원격배달 시스템으로 정의하심 
3. GPT API의 이해 및 활용 예시(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
API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잘 만들어진 능력자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기술
•
API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또는 무료로 구입한 API Key 필요
•
OpenAI Platform에서 API Key를 유료 또는 무료(사용량 제한)로 구입 가능
4. ChatGPT API Key 생성 및 구글 시트에서 부가기능 설치
ChatGPT API Key 생성 방법
2.
로그인한 후, "Create new API key" 버튼을 클릭
3.
API key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 API Key" 버튼을 클릭
4.
생성된 API key를 복사하여 저장. 메모장 등에 따로 잘 보관(별도로 보관되지 않음)
5.
구글 시트에 들어가서, "확장 프로그램-부가기능-부가기능 설치하기" 메뉴를 클릭
6.
검색창에 "GPT for Sheets and Docs"를 입력하고, 설치
7.
구글 시트 확장 프로그램 하위 메뉴에 해당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
8.
"GPT for Sheets and Docs” 메뉴를 클릭하고, "Set API key"를 선택
9.
API key 입력란에 복사해 둔 API key를 붙여넣고, "저장" 버튼을 클릭
10.
이제 ChatGPT API를 사용
만약, 이전에 GPT for Sheets and Docs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Set API key를 입력한 상태라면,
메뉴 중에서 Launch & Enable functions를 클릭하여
모든 실습 준비를 마치면 됨
기본적인 화면 구성
잘생
김프로 강사의 현재 API 이용 현황
[Web발신]
IBK기업BC(2474)해외승인
김*오님
USD 5.00
04/12 14:08
OPENAI
[Web발신]
IBK기업BC(2474)해외승인취소
김*오님
USD 5.00
04/19 14:15
OPENAI
[Web발신]
IBK기업BC(2474)해외승인
김*오님
USD 0.82
05/06 15:20
OPENAI
[Web발신]
IBK기업BC(2474)해외승인
김*오님
USD 5.50
06/17 14:05
OPENAI
[Web발신]
IBK기업BC(2474)해외승인
김*오님
USD 6.12
07/18 11:11
OPENAI
5. 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 사용 시연
GPT 능력자(
) 구동 원리(퀴즈)
6. OpenAI Cookbook (더 다양한 활용법이 궁금할 때 찾아보는 요리책)
7. 보물 보따리(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 소개)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을 공부하면서 틈틈이 기록한 보물 창고를 여러분에게 열어드립니다.
금나와라 뚝딱, 은나와라 뚝딱
휴식
실습 참여 위주의 강의
1. 실습용 구글 시트 및 학습 자료 제공 및 설명
GPT() 함수 사용법 실습 파일 (잘생
김프로쌤 제공)
GPT() 함수 사용법 학습 자료(제작사 제공)
2. 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 사용 실습
핵심 단축키(맥용)
Ctrl(Cmd) + C (단순 복사) Ctrl(Cmd) + V(단순 붙여넣기)
Ctrl(Cmd) + Shift + V(값만 붙여넣기)
* 혹시 맥 컴퓨터로 노션 사용하신다면 Cmd + E 강추~
자율활동 작성 실습
교과세특 작성 실습
동아리 활동 작성 실습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작성 실습
맞춤형 문장 제작 활동 실습
실험실 활동 실습
3. 화면공유를 통해 참석자 완성작 감상
4. 다음 강의 때 다루었으면 좋을 주제 등 자유롭게 대화 나누기
나오며(퀴즈)
학교 교사(
)들은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특히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퇴근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있습니다.
수행평가 준비, 학생부 기록용 자율활동 내용 작성, 세부 능력 특기 사항 작성,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작성 등은 작문 능력을 요구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들은 뤼튼(Wrtn), 챗지피티(ChatGPT) 등이 있지만,
대량(
)의 차별화된 문장을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생 한 명을 위해서는 기존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지만,
다수(
)를 대상으로 한다면 구글 시트와 함께 응용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공지능의 결과물을 맹신하거나 검토 없이 공식적인
자료로 제출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게 될 겁니다.
부디 차 한 잔의 여유 시간을 가진 후에 인공지능의 결과물을 재검토하고 수정하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잘생
프로쌤의 말
말
말
말
말
OpenAI 사의 공식적인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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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시 예고
연수 후기와 연수 평가가 좋으면
I will be back.
우리가 다음에 함께 만나서 행복하고 신나게 놀 프로젝트 예고편 
1. 구글 시트와 구글 설문지 연결
노션에서 구글 시트로 바로 입력할 수 있지만 학생들 자기 평가서 자료 수합은 구글 시트가 편하므로 시도하지 않음
2. 구글 시트와 GPT() 함수 연결
3. 구글 시트와 앱시트 연결하여 앱 만들기
보너스 트랙
챗GPT에서 말하는 토큰에 대해 초등학교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설명해 줘
토큰은 컴퓨터가 언어를 처리하는 단위입니다.
챗GPT에서 토큰은 문장이나 단어와 같은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진 것을 말합니다.
각각의 토큰은 모델이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사과를 좋아해"라는 문장은 "나는", "사과를", "좋아해"라는 세 개의 토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챗GPT는 이러한 토큰을 사용하여 입력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하여 답변을 생성합니다.
챗GPT에서 영어 토큰과 한글 토큰을 초등학교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설명해 줘
영어 토큰은 챗GPT에서 영어로 작성된 문장이나 단어를 처리하는 작은 조각입니다.
예를 들어, "I love cats"라는 문장은 "I", "love", "cats"라는 세 개의 영어 토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글 토큰은 영어 토큰과 비슷하지만, 한국어로 작성된 문장이나 단어를 처리하는 작은 조각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고양이를 좋아해"라는 문장은 "나는", "고양이를", "좋아해"라는 세 개의 한글 토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큰들을 챗GPT는 사용하여 입력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답변을 생성합니다.
챗GPT에서 영어 토큰과 한글 토큰의 크기의 차이에 대해 초등학교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설명해 줘
영어 토큰과 한글 토큰의 크기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토큰은 작은 조각이지만, 한글 토큰은 상대적으로 큰 조각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 "cat"은 한 개의 영어 토큰으로 구성되지만, 한글로 표현된 "고양이"는 두 개의 한글 토큰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한글이 영어보다 표현하는 글자의 수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문장을 표현할 때, 한글로 쓰면 토큰의 수가 더 많아집니다.
이는 챗GPT 모델이 한글을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정보와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약하자면, 한글 토큰은 일반적으로 영어 토큰보다 크기가 크며, 한 글자당 토큰 수가 더 많습니다.
챗GPT에서 사용하는 토큰을 한글로 말뭉치라고 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 답을 줘
네, 챗GPT에서 사용하는 토큰을 한글로 "말뭉치"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말뭉치"란 텍스트 데이터의 모음이며, 챗GPT는 이러한 말뭉치를 사용하여 언어 모델을 훈련합니다.
말뭉치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장은 작은 토큰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토큰들을 챗GPT는 학습하여 문장을 생성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합니다.
따라서, 챗GPT에서 사용되는 토큰을 한글로 "말뭉치"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능력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합니다.
=GPT_FILL(예시자료, 입력, 창의성, 말풍치 최대치(<4000), 모델(기본 모델은 gpt-3.5-turbo))
강의 후기
강의 후기를 남겨주세요. 저에게는 마무리가 시작보다 더 중요하답니다. 꼭 작성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