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 관리

2023.05.19.금요일 기준 (정교사로 9년 2월 19일, 기간제 교사로 5년 5월 26일) 14년 8월 - 경력증명서 확인 with 행정실
2024.04.19. 기준 15년 7월입니다. 2024.09.01. 기준 15년 11월입니다. 2024.09.19. 기준 16년 2025.03.19. 기준 16년 6월
목차

2023

교원을 위한 인공지능 첫걸음 검토 위원

북부 인공지능 선도교사

AIEDAP 수도권역 인공지능 마스터 교사

데이터 과학(올드앤유 출판사) 인정도서 검토위원

2024

2024년 AI·정보교육 중심학교(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영신여자고등학교 책임 운영자

2024 호서대학교 디지털새싹 성과분석을 위한 전문가 자문

2024 「학교로 찾아가는 AI.SW.디지털 교육 컨설팅 지원단」

2024년 AI•에듀테크 선도교사

교실혁명 선도교사 대상 연수 강사(서울교대+아이스크림, 교원대)

2024 Google Gemini Academy Teacher Trainer

3조 - 슬라이드 색감이 정말 제미나이스럽다.

(북부교육청) 2024 학교로 찾아가는 디지털 역량강화 연수 강의

상계제일중, 을지중, 불암중, 상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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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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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교육상

AI융합교육연구회공적조사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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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업적 소개

1) 성명: 김준오
2) 생년월일: 1974.08.08.
3) 전화번호: 010-8754-7474 및 메일: kimjunoh@google.com
4) 재직기관명: 영신여자고등학교
5) 디지털. AI관련 활동사항(구체적으로 . 적극 발굴하셔서..)
1.학교 내 교사로서의 삶
가장 가까운 최근 3년 간의 삶을 돌이켜보면 저는 3개의 페르소나를 가지고 살았습니다.
1.1. 영어 교사 페르소나
고등학교 학생들의 입시 영어의 최전방에서 아이들과 즐겁고 치열하게 교직생활을 했습니다.
단어가 가진 뜻과 문장 생성 원리 등을 기초로 영어 문장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고 지식과 간접 경험을 쌓아 지혜를 얻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알파벳을 익히고, 문장을 이해하고, 문장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체득하면서 느낀 경험은 자연스럽게 현재 대형 언어 모델(LLM)의 학습 경험과 매우 유사하여 현재의 LLM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용어 설명
'페르소나'는 라틴어로 '가면'을 뜻합니다. 디자인, 마케팅, 사용자 경험(UX)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대상 사용자나 고객의 특성, 행동 패턴, 목표 등을 바탕으로 설정한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1.2. 프로그래밍 교사 페르소나
영어 교사 페르소나는 주로 인간과의 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프로그램 교사 페르소나는 컴퓨터와의 대화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영어와 마찬가지로 단어(키워드), 문장, 문법 등의 다양한 조합으로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영어를 어린 아이에게 가르치듯 프로그래밍도 이해하기 쉽게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여 학생들과 즐거운 코딩 파티를 즐겼습니다.
1.3. 인공지능기초 교사 페르소나
프로그래밍 교사 페르소나가 머리라면 인공지능기초 교사 페르소나는 행동을 책임지는 몸에 해당합니다. 프로그래밍적 사고를 갖춘 학생들은 저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폭넓은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형식이나 방법보다는 방향과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학생들 스스로가 깨닫게 됩니다.
2.학교 안 또는 밖 강사로서의 삶
교육부 주관 AIEDAP 수도권역 인공지능 마스터 교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강의하기’를 주제로 많은 교원들을 만나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교직 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교수평기(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과정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팁을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기획하였습니다.
소속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또는 특강을 요청한 학교를 찾아가는 연수 형태로 생성형 인공지능이 교직 생활을 좀 더 의미있게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3.연구회 내 수업 나눔을 이끄는 삶
제가 속해있는 AI융합교육연구회에서 수업 나눔 활동은 제가 근무하고 있는 영신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래밍 수업 내용을 수정 또는 보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살면서 만나는 수많은 문제 중에서 소프트웨어 또는 인공지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교사 또는 학생 스스로가 풀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 또는 학생 개발자를 양성하여 자신의 문제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영역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1차 온라인 나눔
‘프로그래밍 교육용 언어로서 스크립트 언어인 오토핫키(AutoHotKey)의 교육적 가치 및 수행 평가 사례 발표’를 통해 오토핫키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나눔을 진행했습니다.
2차 오프라인 나눔
‘AutoHotKey 이지코딩&펀코딩’을 주제로 연구회 소속 회원 교사들 대상 연수를 진행하며 오토핫키를 직접 배워보고 활용 가능성을 함께 경험하였습니다.
3차 온라인 나눔
‘구글 스프레드 시트 활용 쿨팁’을 주제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업무 활용하는 방법과 구글 앱스 스크립트 언어를 구글 시트에 적용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을 나누었습니다.
4차 온라인 나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데이터 베이스로 사용하여 앱시트로 앱 만들기’를 주제로 교사가 다루는 수많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록한 후 앱을 만들어서 쉽고 편하게 업무 데이터를 사용하는 팁을 나누었습니다.
5차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나눔(미정)
플러터플로우라는 노코드 툴을 활용해서 앱 제작 고급 팁을 나눌 예정입니다.
4.개발자로서의 삶
저의 모든 페르소나의 핵심 가치와 정체성은 개발자로서의 삶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유지됩니다.
매주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현업에 종사하는 개발자들과 최신 정보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면서 개발자로서 저 자신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FlutterFlow Korea Community 부운영자로 활동하면서 커뮤니티 내에서 커뮤니케이터로서 지식을 전달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 자신도 공동체 역량이 바람직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지 알고 있고 또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역량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삶을 정리하면서 느낀 점은 온전한 자신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자신을 사랑할 수 있고 또한 타인을 사랑하며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회 전체 활동 업적 소개

대한민국 교육 발전과 교사 행정 업무 간소화 공적 보고서
서론 대한민국의 교육 발전을 위해 교사의 행정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Teacherize와 같은 AI 기반 도구가 교사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eacherize는 교사가 예시 문장을 입력하면 새로운 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도구로, 교사들이 문서 작성 시간을 절약하고 학생 교육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본론
1.
교사 행정 업무 간소화
Teacherize는 문서 자동 완성 기능을 통해 교사들의 행정 업무를 크게 줄여줍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수많은 문장들을 본인의 문체로 단순 수정하는 노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샘플 문장을 생성해 참고 문장으로 설정하면, 향후 모든 문장들은 샘플 문장 형태로 일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교사들은 더 많은 시간을 학생 교육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활동이 두드러지지 않은 학생들에 대해 사소한 메모들이라도 기록해 두면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생활기록부에 입력할 수 있는 기본 문장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학기말에 생기부 작성하는 선생님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2.
교육의 질 향상
교사들은 행정 업무에서 벗어나 학생 개별 지도를 위한 시간과 자원을 늘릴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전달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3.
기술 도입의 중요성
AI 기술을 활용한 Teacherize는 현대 교육 환경에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교사들은 손쉽게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합니다. 또한, Teacherize는 행정실 직원들의 작업 일지 작성, 수업 중 창의성 발달을 돕는 작문 활동(초등학교 국어 수업 때 활용 가능) 등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결론 Teacherize와 같은 AI 기반 도구의 도입은 대한민국 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교사들의 행정 업무를 간소화하여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학생 교육에 쏟을 수 있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작업하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추가로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TalkFile_제26회 교보교육대상 추천서(AI융합교육연구회).hwp.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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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kFile_제26회 교보교육대상 공적서(AI융합교육연구회)0615_최종제출파일.hwp.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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