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과학 융합수업 아이디어 제안

66/영어+정보/김준오(영신여고)

Show me your rap with AI

주제

본 수업은 데이터 과학과 함께 학생들의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과 영어 단어를 활용하여 랩 가사를 작성하고, 랩 배틀 형식으로 발표하여 자신감을 높이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대상

이 수업은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정보, 음악 과목 수업 지도안입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자율성에 따라 대상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과목 및 단원

이 수업은 정보 과목의 데이터 과학 단원과 영어 과목의 Writing 단원 중 지문 내용과 사용된 단어가 충분히 교육적인 부분을 발췌하여 지문 학습이 끝난 후, 음악 교과와 협조하여 융합 수업을 만들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설정하였습니다. 정보, 영어, 음악 과목의 융합 수업입니다.

교수 및 학습 자료

교수•학습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지문 요약 및 단어 추출을 위해 ChatGPT, 뤼튼
텍스트를 음악으로 변환하기 위해 MusicGen
작곡을 위해 Soundraw, Uberduck, AIVA 등
기술적인 부분은 정보 교사의 도움으로 진행
영어 콘텐츠의 적절성과 방향은 영어 교사의 도움으로 진행
작곡 등의 음악적인 부분은 음악 교사의 도움으로 진행

수업 흐름

캘러의 ARCS 이론을 토대로 동기유발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 수업은 도입, 전개, 정리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ttention(주의집중)

학생들은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 및 영어 단어를 활용하여 랩 가사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주의를 집중하도록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랩을 만들고 작곡을 하는 실제 사례를 보여주면서 주의를 집중하도록 합니다.

Relevance(관련성)

학생들이 작성한 랩 가사와 작곡한 랩을 랩 배틀 형식으로 발표할 때,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과 영어 단어를 활용하면서 수업 내용과 관련성을 느끼도록 합니다.

Confidence(자신감)

학생들은 자신이 작성한 랩 가사와 작곡한 랩을 발표하고, 타 학생들과 랩 배틀을 하면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Satisfaction(만족감)

학생들은 수업을 마치고, 자신이 작곡한 랩을 들으면서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고, 피드백을 나누면서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기억에 더욱 오래 남도록 합니다.

수업 지도안

도입

학생들은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 및 영어 단어를 활용하여 랩 가사를 작성합니다.

전개

학생들은 작성한 랩 가사를 바탕으로 작곡을 합니다.
작곡한 랩을 랩 배틀 형식으로 발표합니다.

정리

학생들은 수업을 마치고, 자신이 작곡한 랩을 들으며 수업을 돌아보고 피드백을 나눕니다. 이를 통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끼며, 기억에 더욱 오래 남도록 합니다.

수업 목표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능력과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인공지능을 실제로 사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영어 단어와 문법을 활용한 창의성 있는 랩 가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랩 작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랩 곡을 작곡할 수 있습니다.
4.
타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고, 랩 배틀을 하면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