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 ] 2023.06.15.(목), 2023.06.22.(목) - 원격 1회, 집합 1회
[ ] 원격연수는 오후 4시에 일반적인 고등학교 수업 종료, 오후 4시 10분 이후 시작이 적당
[ ] 집합연수는 수업 종료 후 이동시간 고려, 오후 5시 또는 그 이후 시작이 적당
(주강사님께)
1.
강의 관련
•
시간이 생각보다 짧음
•
이론이나 사례 안내는 가급적 짧게
•
짧은 시간에 실습해볼 수 있도록 실습 설계 필요
2.
강의 원고
•
10.(토) 자정까지 제출
•
형식 : PDF 파일로
수합 링크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pm8U_MxscckjPSPSxT0R8pRQ_wNAhuXL?usp=sharing
(연수운영교 및 보조강사님께)
1.
집합 연수 운영 관련
2.
간식 : 팩쥬스 32개 + 포장 다과 30개 배송 예정
•
주소 입력 : 링크에 6. 6.(화) 까지 (7일 아침 바로 주문 예정)
주소 입력 : https://forms.gle/E4z9r4S6r6Tv69Ah7
3.
출석부
가. 집합 출석
•
출석부 파일은 카톡 공유 : 6. 8.(목)까지
•
당일 연수생 서명 받은 후 pdf 파일 저에게
•
원격 출석 – 담당 강윤지 연구사가 처리 예정
4.
연수 장소 안내 표지 등 부착
5.
연수 사진 2~3장 부탁
6.
원격 연수 운영 관련
7.
연수생 모니터링 및 대화창 도움 관련 지원
예) 강의 내용 관련 문의 해결
예) 질문에 직접 답변 또는 주강사님에게 전달
8.
화면 캡쳐 2~3장 부탁
똑똑!
•
연수 관련 모든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뉴쌤 링크 포함
•
원고 ~ 10일 자정또는 11일 아침
•
다시 한번 강조^^
짧은 시간! 핵심 쏙쏙! 실습 휙휙!
성공 경험 업업!
•
(요청) 연수생 사전 안내가 요청 사항있는 분 예) 구글 계정 준비 등
오늘까지 알려주시면
사이트에 넣어서 내일 13시
오픈합니다 ^^
•
쥬스 택배, 다과 택배 도착중
•
출석부 파일은 주말에는 공유
그새 집합 연수 포기, 추가 발생
(연수 운영 관련 협조 요청)
1.
집합 연수
•
학교 내 연수 장소 안내문, 화살표 등 부착
•
출석부 출력 및 서명 후 파일만 저에게 제출
•
간식 : 다과 랑 쥬스임 (물은 없네요)
•
(보조강사) 주강사 강의 내용이나 환경 숙지, 연수생 적극 도움
•
연수 원고는 파일로 공유 예정, 집합때 출력 여부는 자유롭게 결정
*원고는 12일(월)부터 연수 사이트를 통해 모두에게 공개 및 공유 예정
2.
원격 연수
*연수 시작 인사말, 종료 인사말은 제가 하겠습니다.
(주강사)
3.
연수 안내 사이트 또는 공유하실 자료 묶어서 채팅창 공지 사항으로 걸기
4.
공지사항 안내 및 스피커 확인을 위해 음악 송출하며 확인받기 – 자유롭게
(예, 화면 공유로 ‘자료는 채팅창으로’ ‘지금 음악 나온다 등’ 보여주기 )
6/7 연수 예시: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eq-lBn8aCnFXPicIiulpqpyeeTFSvFTuAbkYsDq4_58/edit?usp=sharing
(보조강사) * 보조강사님 역할 중요!!!
1.
연수 전에도 입장 연수생 채팅창 계속 모니터링
2.
강의 내용 숙지, 연수 중 채팅창 계속 모니터링 및 도움
3.
뉴쌤 문제 : 소리 안들린다(대부분 스피터 안켬), 불안정하다(본인 네트워크 문제, 자리 옮기거나 나갔다 들어오라고 안내)
집합 출석부 최종
최종 명단
목차
Table
Timeline
Calendar
Search
구글시트로 칼퇴하기(Reclame your time with GPT-equipped Google Sheets)
1. 기획과 구성(Planning)

분석(

)
청중 분석(People
)
•
참석자는 희망하는 주제에 따라 강의를 선택
•
참석자는 생성형 AI를 처음 접했거나, 사용 중인데 강의가 가능한 정도는 아님
•
참석자와는 약 100분 정도의 시간동안 소통
•
참석자는 실제 수업에 적용까지는 아니어도 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정도 이상 익히고자 함
•
참석자는 단순히 기본 예제를 원하지 않는다. 이론 학습 보다는 실습 시간이 필요
•
*주의사항: API 무료 할당량을 초과해서 사용한 경우 구매 필요, ChatGPT로그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실습이 불가할 수 있음,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불가할 경우 실습 불가할 수 있음, API의 경우 무료 할당량 이상 사용하면 과금됨(주의사항 공지 필요)
•
•
목적의 명확화(Purpose
)
•
강의 또는 연수 내용이 본인이 현재 맡은 또는 진행하고 있는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단순한 서비스 이용을 벗어나서 인공지능 활용에 있어 중급 이상의 단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기회
•
본 강의 내용을 토대로 API 개념을 완전히 익히고 또 다른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는 강의 또는 연수
•
특정 교과 또는 분야에만 국한된 내용을 다루지 않음
환경 분석(Place
)
•
2023.06.15.(목), 2023.06.22.(목) - 원격 1회, 집합 1회
•
원격연수는 오후 4시에 일반적인 고등학교 수업 종료, 오후 4시 10분 이후 시작이 적당
•
집합연수는 수업 종료 후 이동시간 고려, 오후 5시 또는 그 이후 시작이 적당
•
집합연수 장소인 영신여고 컴퓨터실은 20명 정도가 참석자 수로 적당, 무선 인터넷망이 최적화되어 있지 않아서 특별한 경우 일부 참석자만 이용 가능
•
인터넷 접속에 어려움을 겪는 참석자, GPT API Key 생성을 못하거나 무료 사용량 초과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실습이 가능한 참석자 등의 변수 발생 가능
2. 제작과 디자인(Creation)
무엇을 말하는가? (Knowledge)
목적 / 목표 설정 • 3P 분석 • 기본 구성 및 기획형태 Lay-Out
1) 청중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주제로 선정한다 2)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도 청중이 듣고 싶도록 재창조 3) 핵심 메시지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내용을 전달
학교 교사들은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특히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퇴근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있습니다.
수행평가 준비, 학생부 기록용 자율활동 내용 작성, 세부 능력 특기 사항 작성,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작성 등은 작문 능력을 요구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들은 뤼튼(Lyton), 챗지피티(ChatGPT) 등이 있지만, 대량의 차별화된 문장을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생 한 명을 위해서는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지만, 담임 학급 전체나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면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GPT API를 구글 시트에 장착하여 인공지능에게 글쓰기 능력을 맡기고, 검토와 수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어떨까요?
우리는 차 한 잔의 여유와 칼퇴의 자유가 필요합니다.
•
강의제목: 인공지능을 품은 구글 시트로 칼퇴하기
•
부제목: GPT for Sheets & Docs 확장 프로그램 부가기능 설치하여 대량의 과목별세부능력특기사항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작성
•
고려사항
- GPT API Key 생성에 따른 과금 및 유료 사용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
- 참석자 신청 전 사전공지 필요
- 대량으로 문장 생성에 관심이 있거나 GPT API를 유료 결재로 이용할 의지가 있는 경우 참석할 수 있도록 공지 필요
차시(50분 기준) | 내용 | 소요시간(분) | 체크항목 |
1 | 인공지능과 함수와의 관계(ChatGPT와 GPT() 함수) 이해 | 5 | 시작 전 유튜브 틀기 |
API의 이해 및 활용 예시 | 5 | ||
ChatGPT API의 이해 및 활용 예시 | 5 | ||
ChatGPT API Key 생성 및 구글 시트에서 부가기능 설치 | 15 | 보조 강사님께서 API Key를 발급 받아서 구글 시트에 넣을 수 있도록 협조 필요 | |
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 사용 시연 | 20 | 퀴즈 | |
휴식 | 휴식 | 10 | 휴식 중 유튜브 영상 틀기 |
2 | 실습용 구글 시트 및 학습 자료 제공 및 설명 | 5 | 퀴즈 |
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 사용 실습 | 30 | ||
화면공유를 통해 참석자 작품 감상 | 15 | 퀴즈 | |
마무리 | 다음 강의 때 다루었으면 좋을 주제 등 자유 대화 | 0 | 시간이 있다면 김장훈 콘서트 준비할 때 인공지능 활용했던 사례 보여주기(노션 사용 권장) |
3. 발표와 전달(Delivery)
3S (Show, See, Speak): 준비한 화면을 보여준다(Show), 청중을 바라본다(See), 청중에게 말한다(Speak)
2C (Clarity, Confidence): 명료하고, 자신감 있게 발표 내용을 전달한다.
Time limit: 1) 분명하고 명쾌하게 전달 2)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 3) 청중이 받아들이기 편리하게 전달 4) 제한된 시간 안에 전달
컬러화 / 시각화 / 그래프화 / 단순명료화 / 변화부여 / 일러스트화 / 전달 매체 설정 / 전개 단계 / 화술
강사는 완벽한 강의안을 가지고 강의를 진행한다.
참석자는 강사가 제공하는 실습용 파일을 제공 받는다.
실습용 파일에는 강사의 개인 GPT API Key가 함께 제공되지 않는다.
실습용 파일에 첨석자 개인 GPT API Key를 넣어서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 후에 참석자들이 완성한 결과물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참석자들이 적극적으로 강의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상품을 준비하고 전달한다.
전략 자료
Presentation 고려사항 3P & 3C & 3S & 2C & Time limit
Presentation 고려사항 3P & 3C & 3S
3P: People(청중), Purpose(목적), Place(환경)
3C: Customer(고객), Company(자사), Competitor(경쟁자)
3S: Show(보여준다), See(본다), Speak(말한다)
2C: Clariy(명료성), Confidence(확신)
Time limit: 제한된 시간
Presentation의 기획(안) 템플릿
Presentation의 기획(안) 템플릿
1. 상황분석 (3P/ 3C)
2. SWOT분석
3. 기획
- presentation개요
- 주제의 선택
- 핵심 메시지 선정과 구성
- 세부 내용 구성
- 기대 반응
- 차별화 point
4. 디자인 및 시각자료화
5. 디자인의 tone & manner
6. 특별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