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일정, 장소, 대상
1차(변경): 2024.05.01.(수) 12:20-12:50 @본관 5층 for 본교 교직원 2차: 2024.07.03.(수) 11:00-12:00 @지성관 2층 세미나 2실 for 본교 교직원
불암산 정기와 긍정의 에너지를 머금은 영신여자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함께 설계하는 잘생김프로쌤입니다.
최선을 다해 인공지능 선도학교 영신여고를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높게 우뚝 선 학교로 만들겠습니다.
목차
API 이해하기: 초보자 가이드
2차 연수
1.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담론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담론은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과 이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교육이 어떻게 변화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측면에서 다뤄집니다:
1.
교육 내용의 변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통적인 지식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AI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는 코딩,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이해 등의 AI 관련 과목의 도입을 포함합니다.
2.
교수 방법의 혁신: AI는 맞춤형 학습, 적응형 학습 시스템, 스마트 튜터링 등을 통해 개인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스타일에 맞춘 교육이 가능해졌습니다.
3.
교사의 역할 변화: AI가 일부 교사 역할을 대체할 수 있지만, 이는 교사가 학생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는 더 중요한 역할을 맡게 함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4.
윤리적 및 사회적 문제: AI 교육의 확산은 프라이버시, 데이터 보안, 공정성 등의 문제를 수반합니다. 교육 담론에서는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규제의 필요성도 논의됩니다.
5.
평생 학습의 중요성: AI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직업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교육 시스템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학습과 재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성인 교육, 재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학습 플랫폼 등의 중요성이 부각됩니다.
6.
교육 접근성 향상: AI는 교육 자원의 접근성을 높여 전 세계적으로 교육 기회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격 학습, 온라인 강의, 교육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다양한 지역과 계층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담론은 AI 기술이 교육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논의하는 포괄적인 주제를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은 선생님께 어떤 의미를 부여할까요?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은 교사가 주인공이되어 주도성과 전문성을 발휘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을 키워주는 교사, 학생의 사회‧정서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교사
2025년에 AIDT(AI Digital Textbook) 도입 - 인공지능이 동료 교사로서 또는 학생들의 튜터로서 역할을 수행 예정
2.해커톤 우수작 선정(선물 증정)
[원본]
[본선]
[투표]
[수상작 6작품]
여기 가장 많이 언급된 상위 6개의 작품 목록입니다:
1.
연합팀 초이초이 (47회 언급)
2.
3-6 이쿠조 (22회 언급)
3.
3-8 성실한 이구아나 (15회 언급)
4.
3-4 백남준과 설민석의 만남 (14회 언급)
5.
3-3 챗GPT 신봉자 (7회 언급)
6.
3-11 귓속말 (7회 언급)
[최고의 작품을 선택한 선생님들 명단]
'연합팀 초이초이'를 선택한 사람의 이름을 중복 없이 순서대로 나열한 목록입니다:
1.
강경한
2.
강유미
3.
김교현
4.
김다현
5.
김도현
6.
김동현
7.
김문정
8.
김미은
9.
김보연
10.
김세은
11.
김유경
12.
김인경
13.
김임정
14.
김창훈
15.
김현주
16.
김희경
17.
문예슬
18.
문지선
19.
배지배지
20.
사공혜미
21.
서금숙
22.
손수경
23.
손윤정
24.
송희원
25.
신영선
26.
안혜영
27.
오계령
28.
오주윤
29.
유소진
30.
이기웅
31.
전찬진
32.
정원섭
33.
정은선
34.
정지백
35.
천무현
36.
최대형
37.
최수경
38.
최승희
39.
한정환
40.
허승현
41.
황유미
3.사진
1차 연수
1.생성형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 및 활용 분야 소개
https://chathess.teacherville.co.kr/
에듀테크 구매 가능 사이트
프롬프트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방법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교육자를 위한 AI 시대 책 소개. AI와 인간 지능이 결합된 미래를 다룸.
•
아이들의 AI 교육 필요성과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자 관점 고민.
•
선생님의 새로운 역할: 디바이스 활용보다는 인간적 가치와 관계 강조.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AI 기술을 통해 기업과 정부에 미래 기회가 열리고 있음.
•
음악AI와 디지털 휴먼의 성장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음.
•
AI를 통해 발전하는 휴머노이드 로봇과 응용서비스 산업이 주목받고 있음.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GPT 등장 후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고민
•
AI 기술의 OS 넘어서는 연동 형태가 중요해지고 있음
•
AI를 활용한 API 발급과 서비스 혁신으로 경쟁력 강화 가능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생성형 AI의 활용으로 유튜브에도 AI가 활용될 예정
•
AI 기술은 발전하여 산업과 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
AI 시대에는 인간은 AI와 함께 협력하며 질문하는 법을 익히고 발전해야 함
GPTs
흥미로운 내용 3가지 :
•
GPT를 활용한 수익화와 마케팅 개발에 주력하는 한국 선두전문가들이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여 이야기.
•
GPTS를 통해 챗봇 제작이 간단해져 개인화된 AI 어시스턴트를 만들 수 있고, 오픈AI도 수익 배분 모델을 시도 중이다.
•
25만 명의 ChatsPT 플러스 유료 사용자가 월 20달러를 내면 800억원 규모의 수익 발생.
2.Teacherize 확장 프로그램 사용법 소개 및 학생부 문장 생성 작업 보조 도구로 활용 방법
비용 발생 영역
인터넷을 사용하면 인터넷 이용료 지불(유료)
인공지능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면 인공지능 이용료 지불(무료 또는 유료)
Max tokens는 OpenAI API를 사용할 때, 인공지능이 한 번에 생성할 수 있는 최대 문자의 개수를 말합니다. '토큰'이란 단어나 문장 부호 같은 텍스트의 각 조각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안녕, 친구야!"라는 문장은 '안녕,', '친구야', '!' 이렇게 세 개의 토큰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래서 Max tokens는 인공지능이 문장을 만들 때, 얼마나 많은 단어와 문장 부호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이에요.
Max tokens는 약 1500으로 설정된 경우, 이는 입력 부분과 출력 부분을 합한 전체 토큰 수를 의미합니다. OpenAI의 GPT-3는 최대 4096 토큰까지 처리할 수 있지만, 이 중 일부는 내부적으로 시스템 메시지와 같은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토큰 수는 1500 정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질문(입력)과 답변(출력)을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입력 부분에 700토큰을 사용했다면, 출력 부분에서는 약 800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입력과 출력 부분을 합친 토큰의 총 수가 1500을 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이는 OpenAI의 요금 체계에 따라 사용한 토큰 수에 따라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토큰 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요청을 최대한 명확하게 작성하고, 필요한 정보만 요청하여 토큰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OpenAI API Key(유료) 발급 받는 방법
만일 한 명의 학생에 대한 관찰 기록을 정리하는 것이라면….. [ 무료로 이용 가능 ]
프롬프트 명령어
당신은 교사입니다.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남긴 메모를 기초로 평가한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관찰 항목은 [동기], [활동], [결과], [의미], [변화], [기타] 항목입니다. 관찰 항목을 토대로 평가 내용을 [정리]하세요.
예시자료
[동기] 평소에 긍적적이고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진일을 열심히 하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을 잘 정돈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편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활동] 학급내에서 1학기에는 게시판정리를 담당하고 2학기에는 특별구역을 담당했습니다.
[결과] 학급의 청결을 맡으면서 교실이 깨끗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소한 일일지라도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한다면 교실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미] 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써 그 역할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어떤 집단을 가더라도 자신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더욱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변화] 책임감을 더 가지게 해 주었고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학급에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뿌듯했습니다.
[기타] 교실의 시간표를 만들고 붙여 친구들이 1년 내내 시간표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리]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있어 어려운 일 앞에서도 쉽게 낙담하거나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돋보임.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 분위기를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음. 학급 게시물을 정리하고 청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급 활동과 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줌. 말과 행동이 의젓하고 어른에 대한 예의를 잘 갖추고 있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함. 교실의 시간표를 제작하여 학급 운영에 도움을 줌. 맑고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에 잘 참여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함. 항상 웃는 표정을 잃지 않고 협조적임. 아침 자습 활동을 꾸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습을 통해 학습을 위한 기본자세가 바르게 갖추어진 학생이라고 생각함.
이제부터 학생의 관찰 항목을 차례대로 물어보고, 관찰 항목을 기초 자료로 삼아서 위의 예시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 항목을 작성하세요.
물론입니다. 관찰 항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그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에 대한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각 관찰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1.
동기 (Motivation): 학생의 동기 부여 요소, 즉 어떤 것이 학생을 활동에 참여하도록 자극하는지에 대한 관찰 내용.
2.
활동 (Activity): 학생이 참여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세부사항.
3.
결과 (Outcome): 해당 활동이나 프로젝트의 결과로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4.
의미 (Significance): 활동이 학생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학생이 활동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
5.
변화 (Change): 학생의 행동, 태도, 능력 등에서 관찰된 변화의 내용.
6.
기타 (Additional):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다른 중요한 관찰 사항.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통합적이고 세심한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주시면, 그에 따라 정리된 평가를 작성하겠습니다.
[동기] 매사에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져 사교성이 좋아 교우관계가 원만하며 인사성이 밝은 학생으로 교내 선생님들께도 예의바르게 행동함. 학급 친구들이 번거롭고 주어지는 보상이 없다고 생각하여 꺼려하던 칠판 닦기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도맡아 하였음. 학급 친구들을 몇 번의 대화로 설득하는 등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줄 알고 자신의 적성과 맞는 토론의 자세로 임함.
[활동] 분위기메이커로서 교과 수업시간에 즐겁고 친밀한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씀. 혹시나 친구들과 마찰 또는 오해가 생기게 되었을 땐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등 문제해결능력도 상당함.
[결과] 학급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협동심을 발휘하여 학급 내의 많은 일들을 진행 또는 해결함.
[의미]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미래에 마주치게 될 또다른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겪으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변화]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기타] 토론 활동이 적성에 맞고 관심분야이기도 한데 학급회의 시간에 수차례의 모의토론을 경험할 수 있었기에 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논의 주제가 의미있었던 경험이었음.
[정리] 이 학생은 긍정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인해 사교적이고, 교우 관계가 원만하며, 선생님들에게도 예의 바른 행동을 보임. 자발적으로 칠판 닦기와 같이 다른 학생들이 꺼려하는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내며, 논리적인 대화로 친구들을 설득하는 능력을 지님. 이는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학급 내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함. 학급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줌. 이를 통해 학급 친구들과 협동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함. 이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가며 타협과 조정에 더욱 능숙해짐. 또한, 토론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회의 시간에 모의토론을 통해 학급 내의 모든 논의에 의미있게 참여함.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이 더욱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음.